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인공지능(AI) 브랜드인 ‘헬릭스’를 출시하고 이 브랜드의 첫 서비스로 ‘헬릭스 푸시’를 선보인다고 6일 발표했다. 향후 공개할 AI 관련 서비스도 헬릭스 브랜드로 내놓기로 했다.
헬릭스는 ‘나선(helix)’을 뜻하는 영단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나선이 퍼지듯 인간의 경험을 확장시키겠다는 의미를 담아 브랜드 이름을 지었다. 이 브랜드의 첫 서비스인 헬릭스 푸시는 카카오페이지에 적용되는 맞춤형 콘텐츠 알림 서비스다. 모바일 알림으로 웹툰과 웹소설 등 지적재산권(IP)을 추천하던 기존의 ‘푸시’ 서비스에 AI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AI가 자체적으로 이용자의 콘텐츠 열람·구매·방문 데이터를 학습하고 독자가 선호할 것으로 예측되는 작품을 이용권 혜택과 함께 추천하는 식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카카오페이지를 시작으로 카카오웹툰, 타파스, 래디쉬 등 다른 웹툰 플랫폼에도 헬릭스 푸시 기능을 순차 도입할 예정이다. 김기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플랫폼에서 창작자와 독자, 예술가와 이용자를 연결할 AI 기술을 다방면으로 연구하고 있다“며 ”이용자에게는 즐거움을, 창작자와 예술가에는 더 확장된 가치와 의미를 전할 수 있는 다양한 AI 관련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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