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는 공사가 화물 노선 신규 취항 항공사를 지원하는 ‘항공화물 인센티브 제도’의 일환으로 열렸다. 일본 현지 포워더(화물운송 취급업자), 나리타 및 간사이 공항 관계자, 현지 물류기업 등 총 40개 업체, 10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설명회에서 공사는 2년 연속(2021~2022년) 항공화물 세계 2위를 수성하고 있는 인천공항의 물류 인프라 및 화물 노선 네트워크 등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최근 일본 정부의 전기차 배터리 지원정책으로 일본 내 배터리 항공운송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대되는 상황. 현지 관계자들은 인천공항의 ‘세계 최초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리튬 배터리 항공운송 품질인증 취득’ 성과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인천공항공사는 IATA 항공운송 인증 수여식에서 11개 사와 공동으로 ‘리튬 배터리 분야 위험물 항공운송 품질인증’을 세계 최초로 취득했다.
제주항공은 1호 화물기 도입 및 화물 노선 운항 현황, 향후 2호 화물기 도입계획 등 항공화물 분야 강점과 향후 계획 등을 소개했다.
일본은 인천공항의 환적화물 주요 타깃 지역이다. 2022년 인천공항 전체 환적화물 물동량 중 일본 노선의 비중은 12만 8000톤(11.5%)으로 미국(30만 5000톤, 27.3%), 중국(24만 5000톤, 21.9%)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공사 관계자는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로 재분류하는 등 양 국간 수출 규제 완화 시점이기 때문에 일본지역 신규 수요 창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인천=강준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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