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보안기업 안랩은 17일 올해 상반기 피싱 메일 제목에 사용된 단어를 카테고리별로 분류한 결과를 분석해 보고서를 내놨다. 전체 피싱 메일의 29.2%는 제목에 ‘shipping’(배송) ‘order’(주문) ‘delivery’(배달) 등 주문·배송과 관련한 단어가 포함됐다. 사용자를 속이기 위해 물류업체 이름을 메일 제목에 붙인 사례가 적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결제·구매와 관련한 단어가 포함된 메일 비율은 14.9%였다. 주로 ‘payment’(지불) ‘receipt’(영수증) ‘invoice’(청구서) 등의 단어를 썼다. 결제·구매는 금전과 연관돼 사용자가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고, 업무 관련성도 높아 해커들이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긴급한 내용인 것처럼 위장해 사용자의 불안한 심리를 자극하는 ‘urgent’(긴급) ‘alert’(경고) ‘notice’(공지) 등 공지·알림 관련 단어는 9.8%를 기록했다. 메일 제목 앞머리에 ‘re’(회신)나 ‘fw’(전달) 등을 붙이기도 했다. 기존에 주고받은 메일인 것처럼 착각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다. 안랩은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 속 첨부파일을 실행하지 말고 최신 보안 패치를 항상 적용할 것을 조언했다.
김진원 기자 jin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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