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글로벌 펀드로부터 2000억원 이상의 시리즈C 투자를 유치했다고 19일 밝혔다. 2021년 이후 2년여만의 신규 투자유치에 해당한다. 기업가치는 종전 단계보다 1조원 많은 3조원 중반대로 상승했다.
이번 투자는 세계 최대 사모펀드인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가 주도하고 글로벌 자산운용사 웰링턴 매니지먼트가 참여했다. 웰링턴 매니지먼트는 2014년 이후 10년 만에 한국 비상장 기업 투자를 재개하며 투자 대상으로 무신사를 낙점했다. 2019년 1000억원 규모의 시리즈A, 2021년 1300억원 규모의 시리즈B까지 포함하면 누적 투자 유치 규모는 4300억원에 이른다.
무신사 관계자는 “급격히 성장하는 한국 온라인 패션 시장에서 매년 눈에 띄는 성과를 내는 것에 투자자들이 주목했다”며 “세계에 K패션을 알리는 선구자 역할을 할 것으로 투자자들은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무신사 매출(연결기준)은 2020년 3319억원, 2021년 4613억원, 지난해 7083억원으로 매년 증가중이다.
무신사는 2021년 29CM 인수를 통해 남성 패션 위주에서 여성 패션, 라이프스타일까지 사업 카테고리를 확장했다. 자회사 에스엘티디가 운영하는 ‘솔드아웃’은 한정판 상품을 취급하는 전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향후 무신사 스토어와 시너지가 커질 전망이다.
이번 투자금으로 무신사는 인수합병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국내에서 해외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기 위함이다.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글로벌 브랜드 지적재산권(IP)를 확보하고 유망 브랜드를 직접 발굴해 투자한다고도 밝혔다.
고객 접점 확대를 위해 오프라인 매장도 확대한다. 현재 서울 성수동, 한남동, 홍대입구역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브랜드 팝업 스토어 공간을 늘리고 대구와 부산을 중심으로 무신사 스탠다드 스토어, 무신사 편집샵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한문일 무신사 대표는 “무신사는 계속해서 국내외 패션 브랜드와 함께 온·오프라인 시장에서 새로운 성공 기준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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