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에 따르면 올해 1~6월 국내 LCC의 국제선 탑승률(공급석 대비 여객 수)은 87.1%로 집계됐다. 2019년 같은 기간 83.5%를 뛰어넘었다. 통상 항공업계에서는 탑승률(공급석 대비 여객 수) 80%를 손익분기점으로 본다.
특히 에어부산은 ‘위드 코로나’ 시기부터 부산~방콕, 인천~방콕 두 노선을 1년간 운항한 결과 평균 탑승률이 84%에 달했다.
동남아와 일본 탑승률을 충분히 끌어올린 LCC들은 중국 노선 공급을 늘리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과 수요에 맞춰 노선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LCC 1위사인 제주항공은 이달 25일부터 제주~마카오, 다음달 2일부터는 제주~베이징, 1일부터 인천~홍콩 노선 운항을 다시 시작한다. 티웨이항공은 21일부터 청주~옌지 노선을, 에어부산은 25일부터 부산~마카오 노선을 재운항한다. 그동안 일본 노선 위주로 운항해온 에어서울도 오는 10월께 홍콩 노선 취항을 재개한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LCC들이 일본, 동남아 노선 확대에 이어 하반기 들어 중화권 노선에도 신규 취항 및 재운항을 시작하며 중단거리 국제선 시장점유율 확대에 나서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강미선 기자 misunny@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