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최근 이프랜드에서 열린 6인조 걸그룹 시크릿넘버의 메타버스 팬 미팅 ‘이프 홈커밍 데이’에 글로벌 팬 5300여 명이 참여했다고 24일 발표했다.
이번 팬 미팅은 시크릿넘버의 싱글 ‘독사(DOXA)’의 혼합현실(MR) 공연과 팬들과의 대화 등으로 꾸며졌다.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미국, 일본 등 해외 팬 비중이 90% 이상이었다.
7인조 보이그룹 킹덤의 팬 미팅도 이프랜드를 통해 진행됐다. 팬들은 킹덤 멤버들과 음성 및 아바타 모션으로 소통하고, 퀴즈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즐겼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글로벌 팬덤이 스타와 만나는 소통 창구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메타버스 팬 미팅이 잇따라 열리면서 K팝 스타의 개인 공간인 ‘스페셜 이프홈’에 방문하는 것은 물론 이프홈을 개설하는 이용자가 늘고 있다. 스페셜 이프홈은 기존 팬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사진, 댓글 등 기능은 물론 스타의 볼류메트릭 영상을 체험하거나 스타가 입었던 복장을 내 아바타에 똑같이 입혀보는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볼류메트릭은 여러 대의 카메라와 센서를 이용해 물체를 3차원으로 촬영·저장하는 기술이다. 단순히 스타의 3차원 형상뿐만 아니라 팬들에게 전하는 인사 등 다양한 표현을 짧은 모션으로 재생해 스타의 모습을 보다 생생하게 시청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현재 스페셜 이프홈에는 원더걸스의 선예, 시크릿넘버, 킹덤, 엘라스트 등 K팝 스타와 e스포츠 게임단 T1, 유튜버 자취남, 곽민선 아나운서 등 다수의 유명인이 자신만의 공간을 꾸며놓고 있다.
네이버의 계열사 네이버제트가 만든 제페토도 저변을 확대하는 데 K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K팝 가수를 아바타로 만들거나 관련 공간(맵)을 선보여 팬들이 자연스럽게 제페토로 유입될 수 있도록 했다. BTS, 블랙핑크, 엔믹스 등과 함께 뮤직비디오 제작, 콘서트 실황 중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했다. 블랙핑크의 가상 팬 사인회에는 전 세계에서 4600만 명의 팬이 몰려들었다.
양맹석 SK텔레콤 메타버스 CO장은 “이프랜드가 K팝 스타들과 팬들이 소통하고 색다른 추억을 만들어가는 플랫폼이 됐다”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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