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울산소방본부는 '현장 대응 부서 행정 업무 수행 방식 개선 정책'을 전면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은 현장 대응 부서가 지속해서 수행하는 형식적인 행정 업무를 발굴해 폐기하거나 개선하고, 통일안을 제시하기 위해 기획됐다.
울산소방본부는 이를 통해 행정 업무 부담을 줄이고 현장 활동과 교육·훈련 중심으로 체질을 개선할 방침이다.
울산소방본부는 지난 6월부터 '울산광역시 소방공무원 근무 일지 표준안 마련', '현장 대응 부서 전자 문서 생산율 저감 대책 마련' 등 2대 과제를 선정해 관계 부서 담당자들이 참여하는 논의에 착수했다.
그 결과 인계인수 준비, 일상 업무 수행과 같은 관례상 지속되던 불필요한 내역 작성을 중단하고, 현장 활동과 교육·훈련 중심으로 개편한 '울산광역시 소방공무원 근무 일지 표준안'을 마련해 시행하게 됐다.
또 현장 대응 부서 전수 조사와 업무 진단을 통해 219건 행정 업무 중 31건을 중단하고 38건은 수행 방식을 개선, 기존 대비 26%를 줄여 현장에 더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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