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조실은 추진단이 지난 1년간 1027건의 규제를 개선했다고 발표했다. 이로 인한 경제 효과는 약 70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했다. 근로자 수 기준으로 지급했던 중소기업 보조금 규제 완화, 항만물류 입력 시간 단축(2시간→10분), 알뜰폰 규제 개혁 등을 대표 성과로 꼽았다.
국조실은 추진단이 인적 구성이 뛰어나고 그 덕분에 상당한 성과를 냈다고 강조했다. 추진단은 전직 공무원 90명, 경제단체·연구기관 34명 등 140여 명으로 구성됐다. 자문단에는 조원동 전 경제수석,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 신제윤 전 금융위원장, 최중경 전 지식경제부 장관 등 33명의 장차관급 인사가 포진해 있다.
윤 대통령이 7월 초 ‘킬러 규제’ 완화를 주문하면서 정부의 규제 완화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하지만 공직사회에선 복지부동과 보신주의가 여전하다. 정책이 잘못되면 감사나 검찰 수사를 받을 수 있다는 두려움에 공무원들이 몸을 사리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관가에선 “등(等)이 사라졌다”는 말까지 나온다. ‘기타 등등’을 얘기할 때 그 ‘등’ 말이다. 규제개혁을 담당하는 한 중앙부처 간부는 “예를 들어 아이스크림은 사과, 딸기, 배 등으로 만들 수 있다는 규제가 있을 때 기업들은 키위로 아이스크림을 만들어도 되는지 문의한다”며 “요즘 ‘키위도 가능하다’고 답하는 공무원은 많지 않다”고 했다. 공무원들이 혹시 나중에 탈이 날까 봐 규제에 대한 유권해석을 유연하게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소신껏 일하다 말이 나오는 공무원이 나중에 승진에서 불이익받는 경우도 있다 보니 그냥 무난하게 가자는 보신주의가 만연하다는 지적도 있다. 규제 완화를 둘러싸고 부처 간 갈등을 빚는 바람에 국조실 주재로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는 협약서를 쓰고 난 뒤에야 규제 개선이 추진된 사례도 있다고 한다.
기업들은 킬러 규제 때문에, 때론 손톱 밑 가시 같은 규제 때문에 사업에 차질을 빚는 일이 많은데 공무원들이 복지부동하는 건 문제다. 법적 과실이 없는데도 규제를 풀기 위해 발로 뛴 공무원에게 불이익을 주는 건 더 문제다. 규제개혁을 하려면 공무원을 복지부동하게 만드는 분위기부터 바꿔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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