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31일 7.58% 급등한 22만7000원에 장을 마쳤다. 네이버는 7월 한 달간 주가 상승률이 19.92%에 달한다. 반면 같은 기간 카카오는 고작 0.59% 오르며 제자리걸음하고 있다. 국내 대표 정보기술(IT) 기업이자 성장주로 꼽힌 두 업체는 한때 ‘국민주’로 불리며 2021년 중반 사상 최고가를 기록한 뒤 나란히 부진에 빠졌다. 글로벌 AI 생태계 경쟁에서 뒤처졌다는 지적이 주가의 발목을 잡았다.
다만 증권가에선 네이버에 대해 조심스럽게 긍정적 전망을 내놓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네이버는 올 2분기 매출 2조4306억원, 영업이익 3684억원을 거뒀을 것으로 추정된다. 분기 기준 최대 실적이다. 올초 인수한 북미 최대 개인 간 거래(C2C) 플랫폼 포시마크를 기반으로 상거래 부문 매출이 대폭 늘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카카오에 대해선 부정적 시각을 거두지 않았다. 카카오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는 전년 동기 대비 30% 적은 1244억원으로 집계됐다. 7월 한 달간 카카오 리포트를 낸 증권사 10곳 중 8곳은 목표주가를 내려 잡았다.
네이버는 오는 24일 한국어 학습에 특화한 초거대 AI 모델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한다. 9월엔 생성형 AI 기반 검색 서비스 ‘큐:’를 베타(시범) 서비스 형식으로 공개한다. 카카오는 연내 특정 분야에 특화한 AI 버티컬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아직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다. 김하정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카카오의 주가 바닥을 확인하기 위해선 생성 AI 모델이 완성 단계에 이르러 투자 규모가 명확해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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