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는 크면 클수록 좋다는 ‘거거익선’ 트렌드가 더욱 거세졌다. 지난해 75형(인치) TV가 가장 선호하는 사이즈였는데 올해 들어선 이보다 한 단계 더 큰 85형 TV 판매가 대중적 사이즈로 자리잡았다.
1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올해 1~7월 국내에서 판매한 TV(네오 QLED 8K, 네오 QLED, QLED 라인업 기준) 3대 중 1대꼴은 85형(214cm) 이상의 초대형 TV로 집계됐다. 대화면 선호 트렌드가 한층 확산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사이즈별로 55형(138cm) 65형(163cm) 75형(189cm) 85형(214cm) 98형(247cm) TV 라인업을 갖춘 삼성전자는 올해 85형 판매 비중이 전년 동기 대비 1.8배 증가한 30%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작년에는 75형이 32%로 가장 높은 판매 비중을 나타냈었다.
특히 98형 네오 QLED 8K를 출시한 지난달에는 98형 TV 판매가 전년 동월보다 약 7배 늘어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고 귀띔했다.
삼성전자는 시장조사기관 옴디아가 발표한 1분기 글로벌 TV 시장점유율(금액 기준)에서 80형(203cm) 이상 43.9%, 75형 이상은 38.8%를 기록하며 대형 TV 시장에서 앞서나가고 있다.
회사 측은 국내외 프로 스포츠 리그, 국가 대항 스포츠 이벤트 등 대형 TV 수요가 늘어나는 스포츠 축제를 앞두고 이날부터 다음달 30일까지 전국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대형 TV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삼성전자는 새로 출시되는 QLED 라인업을 포함해 대형 TV로 교체하는 소비자들에게 각종 혜택을 제공한다. 기존 QLED QC80·70·60 라인업에다 오프라인에선 QC85, 온라인은 QC75 라인업을 새로 선보인다.
오는 7~13일 네이버 신상위크와 8일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신모델 QC75를 구매하면 삼성 사운드바(C400)와 티빙 프리미엄 6개월 이용권을 준다. 행사 기간에는 대상 제품 구매자 전원에 최대 200만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한다. 아울러 오프라인 매장에선 65형 QLED(65QC60)를 특별가에 한정 판매한다.
구매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스포티비 프리미엄 이용권 제공, 우수 후기 고객 대상 BHC 금액권 제공 등 다양한 이벤트도 행한다.
삼성전자 한국총괄 황태환 부사장은 “몰입감 있는 스포츠 관람을 위해 TV 교체 수요가 증가하는 시기에 더 큰 혜택으로 신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행사를 마련했다”며 “초대형 화면에 압도적 화질의 삼성 TV로 집에서도 경기장처럼 생생하게 경기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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