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SAE 21434:2021는 자동차와 같은 운송 수단에 임베디드 시스템을 포함한 소프트웨어 및 전자 기술의 자동차 사이버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표준이다. ISO 21434 구현을 통해 제조업체와 개발자는 운송 수단 내의 소프트웨어와 전자 기술의 보안 취약성을 최소화하고 해결할 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자동차와 운송 수단 산업에서 자동차 사이버보안을 강화하고자 하는 모든 이해 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지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며, 프로그램 참가자가 교육 과정을 수료하고 시험에 합격하면 TUV SUD 공인 자동차 사이버보안 전문가 자격이 부여된다.
1일차 교육에서는 모빌리티 산업에서 사이버보안이 주는 영향과 자동차 사이버보안에 대한 기본 내용들을 다룬다. 최근 UNECE R155를 포함하여 각종 법규, 규정, 표준들 간의 상호 작용들에 대해 살펴보고, 자동차 사이버보안 표준인 ISO/SAE 21434의 기본적인 내용들과 위협 및 리스크 평가 방법들을 알아본다.
2일차에서는 ISO/SAE 21434에 담긴 자동차 사이버보안의 운영 및 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며, 엔지니어링 제품 수명주기 동안 사이버보안을 고려해야 하는 절차에 대한 방법론을 안내한다. 자동차 사이버보안을 강화하고, 이러한 문제에 대한 규제 및 산업적 요구에 맞춰 조직 및 제조업체들이 적용할 수 있는 완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티유브이 슈드 아카데미 독일 본사에서 인증한 한국인 강사가 한국어로 교육과정을 진행하며, 2023년에는 레벨1 과정을 개설하고, 2024년에는 레벨2 과정도 개설할 예정이다.
티유브이 슈드 코리아의 아카데미 사업부 양박준 상무는 “ISO/SAE 21434는 자동차 사이버보안을 위한 국제 표준으로 새롭게 선보이는 ISO/SAE 21434 자동차 사이버보안 레벨1 강의는 티유브이 슈드와 미국 자동차 기술자 협회(SAE)가 공동으로 제작 및 개설한 교육 프로그램인 만큼 전세계적으로 공신력을 갖추고 있고, 향후 자동차 사이버보안의 표준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다”며 “국제적으로 자동차 사이버보안이 강조되는 시기에 자동차 제조사, 자동차 부품 업체, 소프트웨어 업체, 자동차 관련 조직 등 자동차 산업의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이라면 필수로 수강해야 하는 강의”라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