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요미우리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한국산 화장품이 지난해 일본 수입 시장에서 처음으로 프랑스산을 누르고 1위에 올랐다. 일본수입화장품협회 통계를 분석해보면 2022년 일본의 한국산 화장품(향수와 샴푸 포함) 수입액은 775억엔(약 7068억원)으로, 프랑스산(764억엔)을 넘어섰다.
일본의 화장품 수입 시장에서 그동안 프랑스산은 샤넬, 랑콤 등 고급 브랜드에 힘입어 30년 가까이 정상을 차지해왔지만, 한국산이 최근 10년간 6배가량 수입이 빠르게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일본에서는 과거 한국산 화장품의 품질이 낮게 평가됐으나 2007년께 '비비크림'이 유행하면서 한국산의 인지도가 높아지는 계기가 됐다. 무엇보다 K팝을 좋아하는 젊은 층 사이에서 한류 아이돌이 사용하는 화장품을 찾아 쓰는 움직임이 확산하면서 한국산 화장품 수입에 탄력이 붙었다.
실제 일본 잡화점 체인 로프트에서는 올해 3∼6월에도 한국산 화장품 매출이 작년 동기에 비해 1.6배로 늘었다. 또 일본 편의점 체인인 로손은 한국 화장품 브랜드 롬앤과 립스틱 등을 공동 개발해 두 달 치 분의 재고량을 준비했는데 3월 말 출시하고서 3일 만에 매진됐다고 한다.
요미우리신문은 한국산 화장품의 인기 요인으로 한류와 함께 적당한 가격대, 소규모 발주에도 응하는 한국 업체의 대응 등을 꼽았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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