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내비게이션 스타트업 맵시가 싱가포르 통상상업부 기업청이 개최한 오픈 이노베이션 형태의 스타트업 경연대회 '트레이드 앤 커넥티비티 챌린지'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대회에는 전 세계 70여개국에서 400여개 기업이 참여했다.
맵시는 해상 내비게이션을 개발하는 3년 차 스타트업이다. 항해사와 선장 출신으로 이사진이 구성됐다. 유조선 항해사로 6년간 근무한 김지수 대표가 호주 시드니대 로스쿨을 중퇴하고 창업했다. 총 30여 년의 선박 조종술과 해상 경험 노하우를 인공지능(AI) 기술과 결합해 솔루션을 개발했다. 항로 최적화와 연료 효율 증대 영역에서 강점이 있다.
바다 뱃길에선 한 번의 실수가 막대한 피해로 이어지기 쉽다. 세계 물동량 80%가 해상을 통하다 보니 중소 해운사 배 한 척에만도 수백억~수천억원어치 화물이 예사로 실린다. 하지만 아직 항해를 돕는 정보기술(IT) 서비스를 쓰는 기업은 많지 않다. 솔루션 가격이 너무 비싸 자산 규모가 조 단위인 글로벌 해운사가 아니고서는 도입하기 어려워서다.
맵시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소·중견기업용 해상 솔루션을 개발했다. 맵시의 대표 서비스는 증강현실(AR) 기술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항해 앱 ‘아라’다. 앱 하나만 있으면 항해사가 선박 안팎 현황을 확인·관리할 수 있다. 항해사가 따로 번갈아 확인해야 하는 각종 계기판, 전자해도, 레이더, 선박자동식별장치 등의 현황을 통합해 보여준다.
아라 앱엔 주변 장애물과 선박 정보도 나온다. 카메라로 근처 선박을 비추면 식별코드(콜사인)와 선박 정보를 보여준다. 모든 불을 끄고 항해해야 하는 밤중이나, 일대에 안개가 끼어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주변 상황을 쉽게 알 수 있다. 맵시 측은 "한국해양대, 목포해양대 등 해양 분야 산학연 파트너십을 통해 시장 수요를 철저하게 분석해 해상 내비게이션 개발에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맵시는 해양 해운 플랫폼 ‘씨즌’도 운영하고 있다. 선장·항해사·기관장 등 해기사나 선박 안전관리 감독 등의 채용 정보를 모은 플랫폼이다. 김 대표는 "다가오는 자율운항 선박 시대에 맞춘 첨단선박 코어 데이터 인프라망을 구축해 해양 분야의 디지털 전환과 고도화를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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