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08월 08일 09:18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토스가 퍼스널 모빌리티 기업인 더스윙에 타다를 팔지 않기로 했다. 기업가치를 절반 이상 깎으며 경영권을 넘기려고 했지만 마음을 바꿨다. 토스는 모빌리티와 핀테크의 결합을 위해 2년 전 타다를 인수했지만 기대와 달리 성과가 더디다. 갑작스럽게 매각을 철회하면서 토스의 모빌리티 전략을 둘러싼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8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타다 최대주주(지분율 60%)인 비바리퍼블리카(토스)는 최근 더스윙에 타다 운영사 VCNC 지분 매각을 철회한다고 통보했다. 이번 협상 무산을 계기로 토스의 타다 매각 절차는 무기한 연기됐다. 앞서 더스윙은 타다 기업가치를 400억원대로 보고 경영권 프리미엄을 포함해 약 240억원에 인수를 추진해왔다.
토스의 매각 포기는 주식매매계약(SPA) 체결 직전 막바지 단계에 이뤄졌다. 더스윙은 난감해하고 있다. 더스윙은 지난달부터 타다와 함께 10여명의 인력을 모아 인수후통합(PMI) 작업을 준비하는 태스크포스(TF)를 꾸려왔다. 자사의 '스윙앱'에 타다 부르기 기능 개발까지 끝난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딜이 무산된 것으로 전해졌다. 인수자금 마련을 위해 투자유치를 진행 중이었지만 이 역시 중단됐다. 타다 인수로 공유 킥보드에서 이륜차, 나아가 대형 택시까지 영역을 확장해 멀티 모빌리티로 진화하려던 청사진도 공중분해됐다.
매각가에 대한 양보가 결국 쉽지 않았던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올해 초 아이엠택시를 운영하는 진모빌리티와의 합병을 전제로 한 협상 당시 토스는 타다 기업가치를 최대 1000억원까지 희망했다. 이후 협상이 무산되면서 매각에 나섰지만 원매자를 찾기 쉽지 않았다. 결국 앞선 기업가치보다 절반 이상 깎은 수준으로 매각 협상이 진행됐다. 토스 측은 "더스윙이 최적의 인수처라는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며 "최근 구조조정의 자구책과 수익성 개선이 있었던 만큼 자체 운영으로 효율적인 운영안을 찾을 것"이라 말했다.
토스가 타다 매각이 아닌 자체 운영으로 선회하면서 향후 전략을 어떻게 설정할지 관심이 모인다. 2021년 10월 토스가 타다를 인수할 당시만 해도 국내 최초의 핀테크 유니콘 기업과 혁신의 상징이었던 택시호출앱 운영사의 만남에 기대감이 컸다. 토스는 당시 규모의 경제를 일으키기 위해 사업 확장에 공을 들이고 있었다. 금융을 넘어서는 종합플랫폼으로의 확장성을 내세워 신규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서였다. 타다 인수는 결제·대출 등 금융서비스를 타다의 소비자와 연결하면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란 계산에서 이뤄졌다. 차량호출에 그치지 않고 결제·쇼핑·예약·배달(물류)까지 아우르는 ‘슈퍼앱’으로 진화한 해외 모빌리티 앱들도 참고 사례가 됐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동남아 최대 모빌리티 업체 그랩과 고젝 모두 자체 간편결제 시스템인 그랩페이와 고페이를 제공하고 있다. 그랩은 인터넷전문은행 사업에도 진출했다.
기대와 달리 토스가 노렸던 모빌리티와 핀테크의 결합은 예상보다 더뎠다. 핀테크 영역에선 폭발적인 성장을 겪었지만 모빌리티에서의 성과는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플랫폼 택시 유형 중 카카오T블루와 같은 택시 호출·중개사업에 비해 타다의 대형택시는 사정이 녹록지 않다. 카카오T벤티, 아이엠택시 등 경쟁사는 늘었지만 시장은 기대만큼 커지지 않고 있다. 모빌리티 시장이 규제 일변도로 흘러가고 있다는 점도 우려 요소다.
모빌리티 확장 전략이 원점 재검토돼야 한다는 시각이 나온다. 동종업체 간 합병으로 몸집을 키우는 선택지가 재개될 가능성은 변수다. 국내 모빌리티 시장은 대부분 업계 1위인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블루가 장악한 가맹택시지만 대형택시도 배회영업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이에 대형택시 강자인 아이엠택시와의 합병 시도는 업계 주목을 받았지만 작년 말 택시기사 대란이 터진 후 업계에 찬바람이 불면서 결국 무산된 바 있다. 아이엠택시 역시 사업 운영을 위해 투자 유치를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동종업체 간 합병이 다시 고려될지 주목된다.
하지은 기자 hazz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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