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은 제휴매장인 마포구 상공인들에게는 매장 운영에 활력을 불어넣고, 이용고객인 마포구 시민들에게는 고물가 시대에 부담 없이 양질의 문화예술 공연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참여방법은 제휴매장에서 제품(음료, 책, 노브랜드 상품)을 구매하고 티켓 교환권(또는 1000~1200원 구매권)을 받은 후에 공연당일에 실제 티켓으로 교환하여 관람하는 방식이다. 공연별 선착순 한정 수량으로 진행된다.
‘컬처라떼’와 ‘컬처북’은 제품 구매시 1200원에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교환권을 준다. ‘컬처마켓’은 이마트 신촌점에서 노브랜드 제품을 1만원어치 이상 구매 시 1인 2매까지 1000원에 관람할 수 있는 공연 구매권을 제공한다.
컬처라떼 제휴까페는 현재 달쏘·후엘고·아미까·커피랩스로스터리·콜로라도프로젝트·퍼넬스페셜티커피하우스 등이다. 컬처북 제휴 독립서점은 제로헌드레드·북티크·책방초록귤·이루리북스 등이 있다고 재단은 소개했다.
마포구에 있는 총 11개 제휴매장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8월 공연부터 적용된다. 8월에는 ‘한 여름 밤을 수놓을 프랑스 작곡가 걸작선’ M소나타 시리즈 <윤홍천 피아노 리사이틀>과 <클럽M의 프렌치 나이트> 공연에 이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다. 유럽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는 ‘피아노의 시인’ <윤홍천 리사이틀>은 23일, 10인조 실내악 연주단체 ‘클럽M’의 <프렌치 나이트> 무대는 29일 각각 선보인다.
지역상생 프로젝트 ‘M컬처’ 참여공연은 월별로 순차 공개되며, 제공 좌석은 프로젝트 참여관객 분들을 위한 ‘컬처존’을 별도 지정하여 운영한다.
‘컬처마켓’ 에 참여 중인 이마트 신촌점 김환호 점장은 “취지에 적극 공감한다”며 “이마트 신촌점도 참여해서 참여시민의 문화예술향유 확대에 기여하겠다”고 했다. 대흥동의 커피랩스로스터리 제휴카페 점주는 “SNS를 통해 ‘컬처라떼’ 공연과 카페 신메뉴를 결합하여 홍보하니 고객들 반응이 좋다” 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M컬처’에 참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송제용 마포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M컬처’ 프로젝트는 재단이 문화예술로 시민, 상공인, 기업 등 사회 구성원이 함께 발전해나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 고민의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그는 “향후 프로젝트 제휴대상과 범위를 점차 확대하여 마포구 나아가 서울시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M컬처’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마포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마포문화재단은 이외에도 생활예술 동아리 지원사업 ‘꿈의 무대 M’, 누구나 무료로 즐길 수 있는 마포아트센터 야외광장 프로그램 ‘M 스퀘어’ 등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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