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가 예전 같지 않네"…요즘 '러시아인' 푹 빠진 이 술은? [클릭! 세계 산업 속으로]

입력 2023-08-25 15:02   수정 2023-09-08 00:31

<svg version="1.1" xmlns="http://www.w3.org/2000/svg" xmlns:xlink="http://www.w3.org/1999/xlink" x="0" y="0" viewBox="0 0 27.4 20" class="svg-quote" xml:space="preserve" style="fill:#666; display:block; width:28px; height:20px; margin-bottom:10px"><path class="st0" d="M0,12.9C0,0.2,12.4,0,12.4,0C6.7,3.2,7.8,6.2,7.5,8.5c2.8,0.4,5,2.9,5,5.9c0,3.6-2.9,5.7-5.9,5.7 C3.2,20,0,17.4,0,12.9z M14.8,12.9C14.8,0.2,27.2,0,27.2,0c-5.7,3.2-4.6,6.2-4.8,8.5c2.8,0.4,5,2.9,5,5.9c0,3.6-2.9,5.7-5.9,5.7 C18,20,14.8,17.4,14.8,12.9z"></path></svg>설원을 배경으로 털모자(샤프카)를 쓰고 보드카를 마시는 사람. '러시아인' 하면 사람들이 흔히 떠올리는 이미지입니다. 하지만 사실 러시아인들은 보드카보단 맥주를 훨씬 더 잦은 빈도로 찾는다는데요. 특히나 최근엔 중저가 맥주를 찾는 빈도가 늘어났다고 합니다. 그 배경엔 우크라이나 사태와 높은 인플레이션이 자리하고 있다는데요. 자세한 이유가 무엇인지 이번 주 '클릭!세계산업속으로'에서 알아봅니다.

지난 22일 코트라 모스크바무역관이 발표한 '러시아 맥주시장, 중저가 브랜드 중심으로 새로운 경쟁구도 형성' 자료에 따르면 러시아 주류시장 판매액 중 42.1%를 맥주가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보드카는 특별한 행사나 남성들 간의 술자리에 주로 등장하는 반면, 일상에서는 다른 나라 사람들처럼 맥주나 와인처럼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주류를 주로 찾는다는 겁니다. 실제 코트라 자료에 따르면 러시아 내 보드카 판매는 2018년 이후 2020년까지 2년 동안 0.4% 증가한 7억3752만리터를 기록하는 데 그쳤지만, 맥주는 같은 기간 판매량이 3.7% 증가한 67억302만리터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성장률도, 판매량도 맥주가 훨씬 많은 셈이죠.

그런데 최근 들어 이 맥주 시장에서도 특이한 변화가 관찰되고 있다고 합니다. 맥주 중에서도 중저가 맥주를 찾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죠. 러시아의 2022년 12월 맥주 평균 소매가는 163.8루블(약 1.7달러)이었는데, 지난 6월 기준으로는 160.9루블(약 1.62달러)으로 집계됐다고 합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독일, 체코, 벨기에 등 수입산 맥주 수입의 감소입니다. 러시아산 맥주의 소매가가 대부분 450mL에 0.65~0.75달러 수준인 데 반해, 독일·벨기에·체코 등 수입산 맥주의 소매가는 같은 용량에 1~2달러 수준으로 높은 편입니다. 그런데 독일산 맥주의 러시아 수입액은 2021년 1억2129만달러에서 2022년 9274만달러로 23.5% 줄었고, 체코산 맥주의 러시아 수입액도 같은 기간 35% 줄어든 2788만달러에 그쳤습니다. 비교적 비싼 수입산 맥주의 빈자리를 저렴한 러시아 로컬 브랜드가 차지하고 있다는 얘기죠. 이에 대해 코트라는 "러-우 사태로 인한 관광 등 인적교류의 감소와 비교적 비싼 수입산 맥주의 수입감소로 인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실질소득 감소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러시아의 인플레이션은 2022년 4월 17.8%를 기록하는 등 큰 폭으로 솟은 바 있죠. 지난 7월엔 인플레이션이 4.3%를 기록하는 등 안정세를 되찾는 모양새이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입니다. 코트라는 "루블화 가치 하락에 따른 소비자들의 수입산 맥주 소비 지양과 비교적 높은 인플레이션도 전체 매출액 감소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일용소비재 시장에서 전체적으로 관찰되는 중저가 제품선호 현상이 맞물려 시장 내 새로운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할 때 한국 기업들도 러시아의 중저가 맥주시장을 공략할 법 하다는 분석입니다. 코트라는 "수입시장 내 미국, 영국, 덴마크, 아일랜드산 같은 전통강자들의 약세와 그에 따른 자국산, 중국산 제품이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비교적 비싼 수입 맥주에서 중저가 맥주로 갈아타고 있는 소비자 성향을 잘 타깃팅 한다면 우리 기업들의 틈새시장 진출 또한 노려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슬기 기자 surug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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