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라우드 내에서 다양한 작업을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여러 대규모언어모델(LLM)과 생성형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를 한곳에 담았습니다.”
순다르 피차이 알파벳(구글의 모회사) 최고경영자(CEO)는 2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열린 ‘구글 클라우드 넥스트 2023’ 행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가장 앞선 AI 기술을 확보한 구글이 기업 고객의 혁신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구글 클라우드는 이날 기업 고객이 LLM을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 ‘버텍스 AI’ 기능을 한층 강화해 내놨다. 버텍스 AI에서 기업은 자사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앱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다양한 언어모델을 이용할 수 있다. 토머스 쿠리안 구글 클라우드 CEO는 “버텍스 AI를 통해 엔비디아의 ‘DGX’와 메타의 최신 언어모델인 ‘라마2’, AI 스타트업 앤스로픽의 ‘클로드2’ 등 100개 이상의 모델을 제공한다”며 “다양한 생성형 AI를 통해 기업들이 원스톱으로 업무할 수 있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서 구글 클라우드는 경쟁사인 메타의 LLM인 라마2, 이 회사가 최근 코딩을 위한 용도로 공개한 LLM ‘코드 라마’ 등을 어떻게 쓸 수 있는지를 시연했다. 또 앤스로픽의 클로드2 챗봇 등 AI 애플리케이션을 맞춤형으로 구축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이날 구글 클라우드는 AI 협업 툴인 ‘듀엣AI’를 공식 출시했다. 듀엣AI를 통해 쉽게 코딩 없이 앱을 개발할 수 있고 데이터 분석, 보안 운영 등의 기능도 실행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미 100만 명 이상의 기업 이용자가 듀엣AI를 활용하고 있다”며 “개발자 수십만 명이 버텍스 AI를 활용해 개발하고 있으며 앤스로픽, 캐릭터AI, 타이프페이스 등 생성형 AI 유니콘 스타트업의 70% 이상이 구글 클라우드 고객”이라고 강조했다.
AI 업계에서는 빅테크 클라우드 서비스의 3대 트렌드로 △오픈소스 △원클릭 △데이터 보안 등을 꼽고 있다. 기업 고객의 생산성 향상에 요긴한 기술이라면 경쟁사 제품이라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방식으로 자사 클라우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는 뜻이다. 기업 직원들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동 방식을 간소화하고 보안 관련 기능을 강화하는 것도 공통된 흐름으로 볼 수 있다.
MS는 지난달 AI 업무 자동화 도구 ‘MS 365 코파일럿’을 장착하며 기업 고객 확대에 나섰다. 아마존은 지난 6월 1억달러를 투입해 자체 AWS 생성형 AI 혁신센터를 구축했다.
샌프란시스코=최진석 특파원 iskr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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