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1위 명품기업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의 2분기 매출은 212억600만유로(약 30조3650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했다. 지난해 연간 증가율(23%)에서 크게 둔화했다. LVMH에서 두 번째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미국 매출 증가율이 지난해 24%에서 2분기 3%로 크게 낮아졌다. 케링그룹 매출은 같은 기간 3% 증가하는 데 그쳤다. 북미 지역 매출이 23% 급감했다. 명품 중의 명품으로 꼽히는 에르메스만 2분기 매출이 21%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 같은 성장 둔화는 주가에도 고스란히 반영됐다. LVMH 주가는 최근 6개월간 2.18% 하락했다. 지난 4월 주당 904유로까지 오르며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지만, 미국과 중국 등 글로벌 주요 시장 경기가 침체될 것이라는 우려로 조정받았다. 케링 주가도 최근 6개월간 12.8% 떨어졌다.
최근 중국이 소비 진작을 위해 해외 단체관광을 전면 허용하면서 명품 기업 실적이 회복될지 관심이 쏠린다. 전 세계 면세점과 백화점에서 명품 ‘큰손’으로 통하는 유커들이 귀환하면 명품 수요가 살아날 것이라는 기대다. 중국이 자국민의 단체관광을 허용하겠다고 발표한 당일 명품 기업 주가는 일제히 반등했다. LVMH와 에르메스는 각각 3.4%, 3.2% 상승했고, 까르띠에, 바쉐 콘스탄틴, 피아제 등을 보유한 명품기업 리치몬트도 2.5% 올랐다.
유커 귀환 효과가 예상만큼 크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중국이 디플레이션 국면에 들어서며 소비가 둔화하고 있어서다. 명품 소비의 주축인 청년실업률은 6월 기준 21.3%로 사상 최고 수준이다. 최근 위안화 약세도 유커들의 면세 쇼핑을 위축시킬 수 있다.
글로벌 회계컨설팅 기업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는 최근 보고서를 내고 “중국 소비자들이 가격과 품질, 가치에 기반해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결정을 하고 있다”며 “필수적이지 않은 지출을 억제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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