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악장으로 구성된 소나타 20번의 2악장은 F# 단조로 조금 느리게(Andantino) 연주하는 3부 형식(A-B-A)의 곡이다. 영화에서는 우수에 찬 가곡풍의 구슬픈 주제 선율이 다섯 번 반복되는 2악장 초반부 A파트가 흐른다. 게오르그는 음악을 듣고 흥얼거리며 따라하다가 곧 머리를 쥐어짜며 “음악이 너무 무겁다”고 한다.
산드라가 요양원에서 돌아오는 버스 안에서는 아버지 때문에 끊긴 2악장 A파트가 다시 배경음악으로 흐른다. 이번엔 다이내믹(셈여림)이 급변하는 변주 부분이다. 곧 울음이 터져 나올 것만 같은 얼굴의 산드라. 왈칵 쏟아지는 눈물을 애써 삼키며 집으로 향한다.
6일 개봉하는 미아 한센-러브 감독의 프랑스 영화 ‘어느 멋진 아침’(사진)에서 음악과 인물의 심리 묘사가 절묘하게 어우러지는 멋진 장면이다. 5년 전 남편과 사별한 산드라는 통역사로 바쁘게 일하면서 여덟 살 난 딸을 홀로 키우고 병세가 악화하는 아버지를 돌본다. 그는 남편의 오래된 친구이자 유부남인 클레망(멜빌 푸포 분)과 연인 관계로 발전한다.
산드라의 일상은 버겁기 그지없다. 갈수록 버거워지는 산드라의 삶에도 ‘어느 멋진 아침’이 찾아올까. 영화 엔딩은 연인 그리고 딸과 함께 아버지를 만나고 온 산드라가 파리 전경을 바라보며 활짝 웃는 장면이다. 희망적이다. 산드라 역을 맡은 세두의 호연이 ‘삶은 어디에나, 언제나 존재한다’는 영화 주제에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송태형 문화선임기자 toughlb@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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