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 대비 195.74포인트(0.56%) 내린 3만4641.97에 장을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18.94포인트(0.42%) 내린 4496.83에,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0.86포인트(0.08%) 내린 1만4020.95에 거래를 끝냈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미 증시는 국제유가가 지속적인 상승을 하자 물가에 대한 부담 속에서 국채금리가 오르자 하락했다. 이는 소비자물가지수 발표와 FOMC를 앞두고 매파적인 Fed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데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며 "국제유가의 상승이 수요 증가에 따른 상승이 아니라 사우디와 러시아의 자발적 감산 기간 연장에 따른 상승이란 점에서 관련주 대부분이 부진을 보인 점도 부담"이라고 짚었다.
이날 원자재 시장에서 국제유가가 솟으면서 뉴욕증시에 하방 압력을 실었다. 유가 상승은 인플레이션을 끌어올리는 주된 요인이다.
이날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 SPA 통신 보도에 따르면 사우디는 올해 연말까지 자발적인 감산을 이어갈 예정이다. 사우디가 하루 100만 배럴의 감산을 이어가면 오는 10~12월까지도 사우디의 일일 원유 생산량이 약 900만 배럴에 그치게 된다.
이에 앞서 러시아도 감산 연장을 전한 바 있다. 알렉산더 노박 러시아 부총리는 하루 30만배럴의 석유 수출 규모 축소를 연말까지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10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한때 배럴당 90달러를 웃돌았지만 배럴당 86.69달러에 마쳤다. 이는 작년 11월 이후 최고치였다.
유가 상승으로 인플레이션 부담이 커지면서 미 국채수익률이 오른 점도 위험자산에 심리적 부담을 안겼다. 이날 10년물 미 국채수익률은 장중 4.27%까지 올랐고, 2년물 수익률은 4.97%까지 고점을 높였다.
이날 장을 종목별로 살펴보면 유가 영향을 많이 받는 항공주 하락세가 부각됐다.
유나이티드 에어라인스와 아메리칸 에어라인스는 각각 2% 넘게 내렸고, 델타 에어라인스도 약 2.5% 하락했다.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스도 1.5% 하락했다.
크루즈 업체인 카니발 역시 유가 상승에 2% 넘게 밀렸다. 테슬라는 4% 넘게 상승했고, 메타 플랫폼스(페이스북)와 퀄컴은 1%가량 올랐다.
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