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갑 왜 들고 다녀요?"…매일 '8400억' 카드 없이 긁는다

입력 2023-09-06 12:00   수정 2023-09-06 14:19


지갑을 갖고 다니지 않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충분하다. 지갑에서 돈이나 카드를 꺼내지 않아도 스마트폰 터치만으로 대부분의 물건을 살 수 있다. 삼성페이 등 스마트폰 제조사,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 등 인터넷 사업자가 운영하는 간편결제 서비스 덕분이다. 최근에는 글로벌 기업인 애플까지 상륙했다.
하루 8400억원 '간편결제'…애플페이도 등장
6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상반기 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현황'에 따르면 올해 1~6월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금액은 하루 평균 8451억원으로 집계됐다. 작년 상반기 7232억원에서 16.9% 증가했다. 지난해 하반기 7991억원에서 500억원 가량 증가해 사상 처음으로 8000억원을 돌파했다.

이용 건수도 증가세다. 올 상반기 간편결제 이용건수는 하루 2628만건으로 전년 동기 2317만건에서 13.4% 늘었다.

간편결제 서비스는 공인인증서 의무사용이 폐지된 2015년 나온 것이다. 인증서 대신 지문이나 얼굴인식 등 생체 정보 간편 인증수단을 활용해 결제와 송금이 이뤄진다. 삼성전자의 삼성페이가 대표적 간편결제 서비스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토스페이, 쓱(SSG)페이, 배민페이, 당근페이 등 전자금융업자 37곳과 카드사 9곳, 은행 6곳 등 55개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글로벌 기업 애플이 현대카드와 함께 애플페이의 한국 서비스를 시작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간편결제 서비스 금액을 제공업자별로 보면 전자금융업자가 49.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삼성페이와 애플페이 등 휴대폰 제조사 비중은 25.1%였다.
선불금 충전 급증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방식은 크게 두가지다. 먼저 카드와 계좌를 연결해 지급 요청시 해당 카드와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방식이다. 한은이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 현황을 구분한 결과 카드 연동 방식이 61.3%로 가장 많았다. 계좌 연동은 6.0%였다.

선불금을 충전하는 방식도 있다. 미리 카드결제·계좌이체 등을 통해 해당 간편결제 서비스사의 포인트를 사고, 이후 그 포인트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전체 간편결제 중 32.7%가 선불금 방식이었다. 선불금 충전 방식은 매년 비중이 늘고 있다. 지난 2021년 상반기 29.2%에서 작년 31.2%, 올해 32.7%로 증가했다.

상반기 간편송금 서비스 이용규모는 일평균 7461억원 규모로 집계됐다. 작년 상반기 6024억원에서 23.9% 증가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작년 1월 시행된 이후 전자금융업자의 간편송금 서비스가 크게 늘어난 영향이다. 간편송금 서비스를 하고 있는 회사는 토스, 네이버페이 등 25곳이다.

온라인쇼핑이 늘면서 전체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 규모는 하루 1조1845억원으로 전년 상반기 대비 16.0% 증가했다. 선불금 간편결제를 포함한 선불전자지급수단 결제 규모는 9682억원으로 20.8% 늘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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