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단체급식업계에 따르면 CJ프레시웨이 삼성웰스토리 아워홈 현대그린푸드 신세계푸드 등 5대 단체급식업체 식자재 중 수산물 비중은 10%가량이다. 이 중 국산은 김, 미역 등 해조류와 멸치 등 일부에 그친다. 대부분은 전처리한 수입 냉동제품이다.
지난달 30일 국민의힘과 수협, 급식업체들이 ‘우리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맺은 이후 1주일이 지났지만 이 같은 수산물 비중은 아직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자체적으로 국산 수산물을 사들여 급식에 활용하기로 한 HD현대의 급식사 현대그린푸드와 대기업 한두 곳으로부터 국산 수산물 메뉴 확대 문의를 받은 아워홈 및 신세계푸드가 수산물 비중을 높이는 걸 검토하는 정도다. 급식업계 관계자는 “국산 수산물은 가격 부담이 상대적으로 클 뿐 아니라 별도의 손질 과정을 거쳐야 해 추가 인력이 필요하다”며 “다른 농산물과 축산물 구입이 줄어들게 되는 만큼 농민들이 민감해하는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최근 도매시장에서 거래된 국산 고등어 한 마리 가격은 4108원으로 냉동 수입 고등어 3226원보다 27.3% 비싸다. 국산 흰다리새우 도매가는 ㎏당 2만원 수준으로 외국산 1만2000원보다 66.6% 높다. 1㎏ 기준으로 닭고기(6210원)와 돼지 앞다리살(1만3990원)보다 비싸다. 한 끼에 5000~7000원 수준인 일반 기업 급식 단가로는 국산 수산물 메뉴 확대가 어렵다는 게 급식업계 의견이다.
특히 공공부문에선 국산 수산물 식자재로 급식단가 맞추기가 사실상 불가능한 실정이다. 정부세종청사 구내식당도 별도 예산 없이는 국산 수산물을 늘리기 쉽지 않다. 청사의 급식단가는 4000~4500원에 머문다. 국산 수산물 소비 캠페인을 벌이는 해수부가 이용하는 정부세종청사 5동 구내식당조차 국산 수산물 메뉴를 찾기 어렵다.
한 끼에 3000원인 대통령실 용산청사 구내식당에서 광어·우럭회, 제주 갈치조림, 전복 버터구이 등이 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청사 직영이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게 업계 얘기다.
무엇보다 급식업체들이 마음대로 메뉴를 정할 수 없다는 것이 수산물 급식 확대가 어려운 주요인으로 꼽힌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정부와 경제단체들이 수산물 사용을 독려하더라도 직원들이 반대하면 메뉴를 바꾸기 어렵다”고 했다. 정부와 여당의 국산 수산물 급식 확대 대상에 학교급식이 제외된 것도 학부모와 학생들의 요청 때문이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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