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오는 11월 중순부터 선거 광고에 생성 인공지능(AI) 콘텐츠가 포함된 경우 명확하고 눈에 띄는 표시를 추가하겠다고 6일(현지시간) 밝혔다. 생성 AI를 통해 가짜뉴스가 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구글은 이날 “표시 의무화 정책을 플랫폼 전반에 걸쳐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콘텐츠에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작년 말 챗GPT 등장 후 생성 AI 열풍이 불면서 이를 활용한 붐을 일으키면서 AI 도구를 사용한 영화 대본, 광고용 동영상, 이미지, 사운드까지 콘텐츠를 손쉽게 만들 수 있게 됐다.
특히 AI로 사진이나 영상을 진짜처럼 합성하는 ‘딥페이크’는 사실과 허구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어, 유권자가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기 어렵게 만든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내년 11월 차기 대선을 1년 앞두고 가짜뉴스가 선거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도록 조치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오는 11월 중순부터 광고주는 선거 광고에서 실제 사람이나 사건을 AI를 통해 변경 혹은 묘사할 경우 ‘AI를 사용했다’는 사실을 눈에 띄게 공개해야 한다. 이미지 크기 조정이나 색상 보정 등 사소한 변경은 공개 요건에서 제외된다.
구글은 “특정 인물이 특정 문구를 말하거나 행동하지 않았는데도 말하거나 행동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합성 콘텐츠가 포함된 광고는 공개가 필요하다”며 “책임감 있는 정치 광고를 지원하고, 유권자가 올바른 정보를 통해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리콘밸리=최진석 특파원 iskr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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