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 등에 따르면 3개 지방자치단체의 교통 분야 담당자들은 지난 7일 코레일 등과 함께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주로 서울시가 내용을 제안하는 자리였다.이 자리에서 서울시는 시민들이 대중교통을 더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정기권 도입이 필요하다며 협조를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지자체 관계자는 "전 지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정기권까지 논의된 것은 아직 아니다"고 했다.
서울시는 앞서 외국인 관광객을 겨냥해 수도권 전철과 서울 버스, 인천공항철도 등을 하루 최대 20회까지 이용할 수 있는 ‘수도권 엠패스(Mpass)’를 선보였다. 엠패스 7일권은 6만4500원이다.
서울교통공사는 외국인 관광객이 서울 지하철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또타 GO’(가칭)를 내놓는 방안도 준비 중이다. 공사는 서울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36.8%의 체류 기간이 4~7일인 점을 고려해 1일권과 3일권을 우선 검토하고 있다. 판매 가격은 1일권 5600원, 3일권 1만1800원(1일권 대비 30% 할인)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공항철도를 제외한 나머지 영역 대중교통을 두루 이용할 수 있는 출퇴근용 정기권을 만들면 연령 등에 따라 월 5만~10만원 선으로 결정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내주 중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해외에서는 학생용 혹은 일반인용 대중교통 정기권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독일에선 월 49유로(약 7만원)짜리 무제한 정기권을 운영 중이다. 한국에서도 일부 정치인이 월 3만원 프리패스 등을 도입하자는 제안을 내놓은 적이 있다.
당정도 지난달 말 서민 교통비 부담 완화 차원에서 지하철·버스 통합권인 이른바 K패스를 내년 7월 도입하고 대중교통비의 20%를 환급해주기로 했다. 버스와 지하철을 월 21회 이상 이용한 시민에게 교통비의 월 최대 1만8000원, 연 21만6000원을 돌려주는 내용이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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