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회사는 지난 8일 프라이빗 거대언어모델(LLM) 관련 업무협약(MOU)을 맺고 국내 업계 처음으로 프라이빗 LLM을 도입하기로 했다. LLM은 챗GPT 등 각종 생성 AI의 토대가 되는 기술이다. 프라이빗 LLM을 사용하면 해당 기업의 데이터만 AI가 학습하기 때문에 정보 유출 가능성이 작다.
커넥트웨이브의 상거래 서비스 다나와와 에누리 등에 있는 14억 개 이상의 한국어 쇼핑 상품 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AI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대충 검색해도 최적의 제품 정보를 제공해주는 방식이다. 전자상거래 구축 솔루션 메이크샵, 해외 직구·역직구 상거래 서비스 몰테일 등에도 LLM를 적용한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