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시장은 이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지난달 26일 첫 협의회를 열고 경기도와 인천시에 참여를 촉구했고 두 지방자치단체도 취지에 동의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5000원으로 서울 버스와 지하철,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비롯해 향후 리버버스까지 무제한 이용하는 카드다. 내년 1∼5월 시범사업 후 하반기에 본격 시행한다.
대중교통 적자를 덜고 물가 상승 부담을 해소하며 탄소배출도 줄어드는 ‘1석 3조’의 교통정책이라는 게 시의 설명이다. 하지만 주요 교통망을 공유하는 경기도와 인천시는 아직까지 신중한 입장이다. 경기도는 충분한 사전 협의 없이 발표했다며 유감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오 시장은 “한꺼번에 협의를 마치고 시행하려고 하면 내년 초 시범사업 추진이 어렵다”며 “신속한 추진을 위해 화두를 먼저 던지고 시동을 건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범사업까지 약 3개월의 여유가 있는 만큼 협의를 통해 최대한 대상을 넓혀 나간다는 게 서울시의 구상이다.
오 시장은 버스 통합 환승 시스템 도입 과정을 반면교사로 제시했다. 그는 “15년 전 이명박 당시 시장이 통합 환승 시스템을 마련하기 시작했는데 퇴임할 때까지 협의가 안 돼 경기도민이 혜택을 못 받았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2007년부터 혜택을 받았고 인천은 2년 더 걸린 점을 환기하면서 “그때처럼 늦어져선 안 된다”고 했다.
오 시장은 강서구의 숙원 사업인 항공 고도 제한 완화와 관련, “국토교통부 장관과 잘 협의해 강서구와 양천구 두 자치구의 불편함을 최대한 빨리 해소하겠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사안은 이번 구청장 보궐선거에서도 주요 이슈로 떠올랐다.
오 시장은 지난달 북미 출장에서 캐나다의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본부를 방문해 고도 제한 관련 국제기준을 조속히 개정해줄 것을 건의한 바 있다.
최해련 기자 haery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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