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크어빌리티랩은 2012년부터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컴퓨터와 인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하고 있다. 워싱턴대 컴퓨터공학과는 모든 세부 전공이 미국 전체 대학 순위 10위 안에 들 정도로 우수 인재가 모인 곳이다. 1966년 워싱턴대 교수가 제작에 참여한 공군 조종사 훈련장치인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는 가상현실(AR)의 초기 기술로 꼽힌다.
XR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 가장 중요한 건 실시간 컴퓨터 비전(real-time computer vision)이다. 기계의 시각에 해당하는 부분이 얼마나 빠르게 실시간으로 현실을 인식하고, 프로그래밍할 수 있느냐가 핵심 기술이다. 메이크어빌리티랩의 유일한 재미동포인 이재욱 박사과정을 비롯한 연구진은 최근 테니스공을 추적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시속 200㎞를 오가는 6.5㎝ 크기의 테니스공을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다면 저시력자도 충분히 많은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에 착안했다.
메이크어빌리티랩에는 빈자리가 많이 보였다. 대부분 학생은 메타, 마이크로소프트(MS) 등 시애틀의 빅테크에서 인턴 과정을 병행한다. 학교와 회사 모두 인재들의 자유로운 연구를 위해 이 같은 병행을 허용한다.
프렐리히 교수는 “기본적으로 학생들이 혁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액셀러레이터가 있다”며 “소프트웨어를 연구하다 보면 데이터센터, 딥러닝 모델학습 등에서 비용 문제에 부딪히기도 하는데 그런 애로사항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기업 지원을 받은 학생들이 연구에 매진하고, 그 결과가 기업 발전에 도움이 되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되고 있는 셈이다.
이런 구조 덕에 미국은 XR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유비리서치에 따르면 2018∼2022년 XR 기기를 출시한 업체 수가 가장 많은 국가는 중국(25곳)이었지만,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로 보면 미국(79곳)이 1위였다. 그렇다면 XR 시대는 언제쯤 올까.
프렐리히 교수는 “10년이 될지 20년이 될지 모르지만, 우리는 그 미래를 걱정할 필요는 없다”며 “아이폰이 최초의 스마트폰이 아니었지만 아이폰 등장 후 우리가 스마트폰 시대에 살게 된 것처럼 새로운 가치를 제대로 파악하는 제품이 나오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시애틀=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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