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는 매년 증가하는 근로자의 만성질환을 디지털기술로 관리할 수 있는 건강관리 플랫폼 ‘애니핏 프로’를 선보였다.
애니핏 프로는 각 회사가 건강관리를 필요로 하는 직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지방간을 질환별로 맞춤 관리하는 만성질환관리 △과체중, 비만한 직원들이 체중 감량을 통해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체중비만관리 △심리검사를 통한 마음상태 분석 및 개인 맞춤형 솔루션과 전문가 일 대 일 상담을 제공하는 마음건강관리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만성질환관리 프로그램은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지방간 관리가 필요한 직원을 대상으로 한다. 건강검진 결과 및 생활습관 설문을 통해 심뇌혈관 건강 위험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애니핏 프로 앱과 연동되는 건강 측정기기(혈압계, 혈당계, 체지방계)를 사용하면 개인의 관리 질환별 건강수치를 쉽게 기록할 수 있다.
이후에는 헬스케어 전문업체인 창헬스케어 소속 전담 헬스매니저가 건강, 운동, 영양 분야별로 일대일 맞춤형 ‘휴먼코칭 서비스’를 제공한다. 직원들 스스로 질환관리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체중비만관리 프로그램은 체중 및 체질량지수(BMI) 관리가 필요한 직원을 위한 서비스다. 건강 설문 결과를 분석해 비만도, 활동 및 영양평가, 생활습관 평가 결과를 제공한다. 앱과 연동된 체지방계를 통해 체중관리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설명이다. 만성질환관리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전문 헬스매니저의 일 대 일 서비스가 제공된다.
마음건강관리 프로그램은 ‘힐링과 성장을 위해 떠나는 마음여행’이라는 콘셉트로 개발됐다. 전문 심리상담 회사인 이지앤웰니스가 개발한 그림, 게임 등 다양한 방식의 심리검사를 기반으로 마음건강 상태를 분석한다. 이에 따라 개인별 맞춤 마음건강관리 솔루션 및 전문 상담사와의 주 1회 일 대 일 채팅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의 장점은 수치로 나타나고 있다. 만성질환관리 프로그램으로 질환별로 공복혈당 9.8~10.9%, 혈압 10.7~11.9%, 총콜레스테롤 5.1~6.3%가 개선됐다. 체중비만관리 프로그램은 평균 3.6㎏(최대 18.0㎏)을 감량하는 효과를 보였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애니핏 프로는 기업체 임직원 건강관리에 최적화된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으로 서비스 운영 결과에서 보듯이 개선효과 및 사용자 만족도가 입증됐다”며 “프로그램 고도화 및 서비스 다양화를 통해 임직원 건강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차별화된 건강관리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했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