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광운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스마트 히어링 루프 시스템 서비스 제공하는 스타트업 ‘주식회사 왓위케어’

입력 2023-10-10 15:43   수정 2023-10-10 15:44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왓위케어는 스마트 히어링 루프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범명윤 대표(36)가 2021년 7월에 설립했다.

범 대표는 “왓위케어는 정보와 사회적 인프라에서 사회적 취약계층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와 사회 안전망 구축을 목표로 하는 소셜 벤처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왓위케어는 스마트 히어링 루프 시스템을 개발했다. 히어링 루프 시스템은 청각 장애인 및 난청인이 잡음 없이 깨끗한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무선 방송 송출 시스템으로, 해외 선진국에서는 다중이용시설에 의무적으로 설치한다.

LE 오디오가 결합 된 왓위케어 스마트 히어링 루프 시스템은 공공분야 외에도 공연장, 회의장과 같이 다수의 사람이 보거나 듣는 환경에서 응용할 수 있다.



“보청기 착용자의 경우 공연장에서의 소리가 주위 소음으로 인해 잘 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히어링 루프 시스템을 통해 보청기, 인공와우에서 소음 방해 없이 방송 및 공연 소리를 청취할 수 있습니다. LE 오디오를 통해 무선이어폰, 무선 헤드폰, 스마트폰 등에서 역시 공연 소리를 청취할 수 있습니다. 회의장에서는 LE 오디오를 통해 전달된 발표자의 말을 STT 문자로 변환 후 제공 가능합니다. 또한 외국어는 한국어로 변환 등 번역 시스템을 활용하여 청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범 대표는 “왓위케어는 기존 히어링 루프 시스템 대비 간편성이 우위에 있다”고 말했다. “기존의 히어링 루프 시스템은 음원으로부터 자기 유도를 위해 천장 또는 바닥에 루프 코일을 매설 해야 합니다. 공사로 인해 시설의 전면 중단이 불가피하죠. 왓위케어 히어링 루프 시스템은 벽걸이형으로 소형화해 제작했습니다. 시설 중단 없이 음원 소스를 벽걸이형 히어링 루프에 연결하면 보청기 및 인공와우 사용자들에게 T-mode 제공이 가능합니다.”

왓위케어는 최신 블루투스 통신 방법도 채용했다. “블루투스 버전 5.2이상부터 적용되는 LE 오디오를 활용해 스마트 청음 기기 사용자들에게도 방송 전달이 가능합니다. 보청기, 인공와우 사용자 외에도 이어폰 이나 스마트폰 사용자들도 사용할 수 있어 히어링 루프 시스템을 통해 방송 청취가 가능한 사용자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범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미국 네바다주에서 공부했습니다. 네바다주는 도박이 합법화돼 있습니다. 그에 따른 많은 부작용이 있고 많은 사람이 힘들어하죠. 그것을 지켜보면서 내가 업으로 삶는 것은 세상을 이롭게 하고 싶다는 결심으로 왓위케어를 창업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범 대표는 “성동구와 강남구에 왓위케어 제품이 설치 됐다”며 “제품의 혜택을 받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에서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범 대표는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을 꾸준히 개발해 더 많은 사람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왓위케어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광운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광운대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은 시설 임차비용, 공용 사무기기 무상 지원, 공과금을 비롯한 시설 운영비 일부 지원 등의 혜택을 지원받는다. 기업의 희망과 특성 등을 고려해 전용 사무공간 또는 코워킹 스페이스 등이 배정되며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1년 7월
주요사업 : 스마트 히어링 루프 및 관련 서비스
성과 : 서울시 예비사회적 기업 선정, 광운대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선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