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속옷 전문 기업 그리티의 문영우 회장(64·사진)은 지난 13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온라인 시프트(전환) 전략이 성공하면서 올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회사는 여성 속옷 브랜드인 ‘감탄브라’와 스포츠웨어 브랜드 ‘위뜨’로 공격적인 영업을 벌이고 있다. 올해 상반기 매출은 929억원, 영업이익은 7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2%, 172% 증가했다.
문 회장은 “2대주주인 에코마케팅과의 협업으로 사업 구조가 완전히 바뀌었다”며 “2020년 65%였던 홈쇼핑 매출 비중이 50%로 낮아지고 온라인 비중이 높아지면서 질적 성장을 거뒀다”고 설명했다. 에코마케팅은 지난달 1일 그리티의 지분을 기존 8.49%에서 10.56%로 늘리고 협업을 확대하고 있다.
온라인몰의 성공은 실적으로 이어졌다. ‘감탄브라몰’은 2040 여성들에게 인기를 끌면서 지난해 20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올해엔 ‘원더브라몰’과 함께 매출 480억원을 기대하고 있다. 그리티의 올해 목표는 매출 1900억원, 영업이익 140억원이다.
문 회장은 평상복처럼 입는 스포츠웨어 브랜드 위뜨가 실적을 견인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2020년 론칭 초기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빛을 못 봤지만 올해부터 매출이 늘고 있다”며 “3~5년 뒤엔 룰루레몬과 양강 구도를 이룰 정도로 성장할 것”이라고 했다. 일본·동남아시아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문 회장은 “국내 애슬레저 시장은 1조원 규모로 확대됐다”며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현대백화점 본점 등으로 소비자와 접점을 늘리고 있다”고 말했다.
문 회장은 1999년 그리티의 전신인 엠코르셋을 설립한 이후 24년간 속옷 사업에 매진해왔다. 2002년 코오롱 속옷 브랜드 ‘르페’를 사들였고, 2003년 홈쇼핑에 선보여 성공을 거뒀다. 2007년 연예인 이혜영이 운영하던 ‘미싱도로시’를 인수하고 CJ·현대·롯데 등 홈쇼핑 3사에서 ‘완판’(완전 판매) 행진을 이어갔다. 2009년 세계 최대 속옷 브랜드 업체인 미국 HBI(Hanes Brands Inc.)의 ‘원더브라’ ‘플레이텍스’ ‘저스트마이사이즈’ 등 수입 브랜드와 ‘갭’ ‘크로커다일’의 라이선스 브랜드 판권을 획득했고 자체 브랜드인 감탄브라로 성공을 거뒀다.
13일 그리티는 전 거래일 대비 2.90% 상승한 3550원에 장을 마감했다. 주가는 지난 4월 말 2635원으로 최저점을 찍은 이후 반등해 약 34% 올랐다. 문 회장은 “당기순이익의 20% 안팎으로 배당을 실시해왔다”며 “올해 사상 최대 실적이 예상되는 만큼 배당금 확대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글·사진=윤현주 기자 hyunju@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