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국내 소비자들은 온라인에서 음료 제품 중 탄산음료(34.6%)를 가장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로는 생수(28.4%), 주스(13.5%)가 뒤따랐다.
반면 중국과 일본에선 탄산음료보다는 물과 차(茶)의 비중이 높았다. 같은 기간 일본 시장에선 생수(28.6%)가 1위를 차지했다. 그 뒤로는 차(20.0%), 탄산음료(15.8%)가 뒤따랐다. 중국에선 주스가 35.2%로 1위를 차지했고, 차(20.1%)와 농축액(10.4%)이 그 뒤를 이었다.
전체 음료 카테고리 중 탄산음료가 차지하는 큰 비중이 한국에서 유독 높게 나타난 배경엔 ‘제로(0)’ 음료 열풍이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온·오프라인, 가정용 및 업소용을 합한 한국의 제로 탄산 음료 시장 규모는 9500억원에 달했다. 유로모니터 관계자는 “최근 폭발적으로 증가한 제로 탄산 음료에 대한 수요가 온라인 판매에서도 이어진 것으로 분석한다”고 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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