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와 렉서스는 품질에서 가장 앞서나가고 있다.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실시한 ‘2023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에서 국산차와 수입차를 통틀어 도요타는 ‘초기 품질(TGW-i)’ 1위, 렉서스는 ‘내구 품질(TGW-d)’ 1위를 차지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매년 약 10만명의 자동차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획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초기 품질은 작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신차를 구매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평균 6개월 동안 사용하면서 경험한 품질상 문제점 수(PPH·차량 100대당 평균)를 기준으로 결과를 산출했다. 내구 품질은 신차 구입 후 평균 3년이 지난 소비자가 보유 기간 동안 사용하면서 경험한 품질상 문제점 수를 기준으로 매겼다. 두 조사 모두 차량 보유자의 직접 평가라는 점에서 신뢰도가 높다.
초기 품질에서 도요타는 올해 65PPH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2위였던 지난해보다 23PPH 개선된 점수를 얻었다. 내구 품질에서 렉서스는 올해 97PPH로 8년 연속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두 항목 모두 점수가 낮을수록 문제점 수가 적어 품질 경쟁력이 우수함을 뜻한다. 올해 산업 평균 점수는 초기 품질이 125PPH, 내구 품질이 244PPH를 기록했다.
강대환 한국도요타자동차 상무는 “권위 있는 소비자 조사의 품질 평가에서 두 브랜드가 좋은 성적을 거뒀다”며 “앞으로도 품질을 통해 고객의 신뢰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전국의 딜러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도요타자동차는 이번 컨슈머인사이트 조사 결과를 기념해 11월 17일까지 전국 도요타·렉서스 딜러 서비스 센터에서 고객 감사 캠페인을 실시한다.
도요타와 렉서스의 액세서리 및 전용 플로어 매트, 캠페인 기간 내 윈터 타이어 사전 예약 고객에게 15% 할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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