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개인비서 서비스 ‘에이닷(A.)’의 아이폰 앱에서 에이닷 전화로 통화 녹음·요약 등 기능을 제공한다고 24일 발표했다.
에이닷 전화는 AI가 통화 내용의 맥락을 분석하고 통화 유형과 요약을 제공하는 전화 서비스다.
HD 보이스 통화가 가능한 SK텔레콤 가입자는 이날부터 에이닷 아이폰 앱을 업데이트하면 앱 하단의 AI 전화 메뉴를 통해 에이닷 전화를 이용할 수 있다. 최초 이용 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약관에 동의해야 한다.
약관 동의 후부터 발생하는 음성통화는 에이닷 전화로 제공된다. 에이닷 앱을 통해 발신·수신 시 통화녹음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통화녹음은 자동으로 켜놓거나 녹음이 필요할 때 통화 화면에서 수동으로 켤 수 있다.
발신 시에는 에이닷 앱 내의 AI 전화 메뉴에 진입해 키패드로 직접 번호를 입력하거나 에이닷 전화 홈에서 통화 기록, 연락처를 눌러 발신하는 등 기존 전화 앱과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하면 된다. 상대방과 이전에 에이닷 전화로 통화한 이력이 있다면 발신 중의 통화 화면에서는 이전 통화 요약이 제공된다.
전화 수신 시에도 에이닷 전화에 가입했다면 일반 전화가 아닌 에이닷 전화로 전화를 받게 된다. 수신 화면에서 상대방과의 지난 통화 요약이 제공된다.
통화가 종료되면 녹음 파일이 생성되며, 녹음 파일은 STT(Speech To Text) 변환을 통해 채팅 형태로 제공된다.
전체 통화 내용에 대해 AI를 활용해 한 줄 요약, 통화 문단별 상세 요약, 통화별 대표 태그, 통화 중 언급된 일정·전화번호·계좌번호 등 패턴에 대한 AI 제안 등이 생성된다. 음성 재생과 통화 텍스트 및 요약에 대한 검색도 지원한다.
에이닷 전화를 통한 통화녹음은 앱 데이터 형태로 이용자의 단말에 저장된다. 녹음 파일은 생성 후 1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되며, 앱 데이터로 저장된 녹음 파일들은 앱 삭제나 에이닷 탈퇴, 에이닷 전화 탈퇴(약관 철회), 사용자의 통화 요약 삭제 시 삭제된다. 복구도 불가능하다.
김용훈 SK텔레콤 AI서비스사업부장은 “그동안의 전화 서비스는 단순히 음성을 전달하는 데 그쳤다면 에이닷 전화는 통화 내용을 분석해 통화 요약, 유형 분석 등 새로운 전화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며 “통화녹음과 요약에 대한 수요가 컸던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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