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고강도 조사로 기업공개(IPO)에 암초를 만난 카카오모빌리티가 내부에서도 술렁이고 있다. 커리어 개발과 스톡옵션을 노리고 들어온 직원들 일부가 퇴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3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 직원 중 일부가 이직이나 퇴사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가 추진 중이던 IPO의 추진 일정이 불투명해진 게 직원들의 마음을 흔들고 있는 상황이여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등에게서 전방위 조사를 받고 있다. 정부와 모빌리티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9월부터 대구시가 제소한 카카오모빌리티의 부당 가맹 계약 혐의를 들여다보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화물운송 중개 앱인 ‘화물맨’의 기술을 탈취했는지 여부도 조사 중이다. 금감원도 카카오모빌리티가 분식회계 등으로 매출을 부풀렸을 가능성에 대해 살피고 있다.
지난 1일엔 윤석열 대통령도 카카오모빌리티에 대한 제재 의지를 내비쳤다. 이날 한 택시기사가 카카오모빌리티가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너무 높은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고 지적하자 윤 대통령은 “카카오의 택시에 대한 횡포는 매우 부도덕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유인해놓고 가격을 올린 부도덕인 형태”라며 “이 부도덕한 형태에 대해선 정부가 제재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금감원의 회계 감리와 공정위 조사로 인해 카카오모빌리티가 추진하려던 IPO는 일정을 기약하기가 어려운 상황이. 2017년 출범한 이 회사는 설립 초기 상장을 전제로 해외 투자사에서 자금을 끌어들였다. 지난 6월 말 기준 카카오모빌리티의 1대 주주는 지분 57.31%를 가진 카카오다. 2대 주주는 미국 사모펀드 운용사인 텍사스퍼시픽그룹이 만든 컨소시엄인 카키홀딩스(14.31%)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사세를 확장하는 과정에서 스톡옵션 행사 등을 내세우면서 인재들을 유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가 제시하는 연봉 등의 근로 조건뿐 아니라 IPO 여부도 직원들이 입사를 결정할 때 변수가 됐다는 얘기다. 직원 일부는 희망하던 연봉을 낮추고 스톡옵션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6월 말 기준 카카오모빌리티의 직원 수는 885명이다. 채용 정보 플랫폼인 오픈샐러리에 따르면 이 회사 직원의 30%가량이 최근 1년 입사했다.
업계 관계자는 “금감원 조사가 행정소송으로 가게 되면 카카오모빌리티의 IPO가 2~3년은 늦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모빌리티 업계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며 “대통령도 플랫폼의 사업 방식을 비판한 점을 고려하면 IPO를 잠정 중단해야 할 것이란 목소리도 나오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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