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가 가맹 택시 수수료를 3% 이하로 낮추는 신규 상품을 출시한다. 그동안 3~5% 수준으로 받던 수수료를 대대적으로 손보는 것이다. 과도한 수수료와 비가맹 택시 차별, 분식회계 등 논란을 해소할 방안도 연내 내놓기로 했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13일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등 택시 단체 네 곳, 카카오택시 가맹협의체와 잇달아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카카오 블루’로 통칭하는 ‘카카오 T’ 가맹 택시 수수료를 개편하는 게 핵심이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택시업계 요구를 반영해 신규 출시할 가맹 서비스 수수료를 3% 이하로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며 “가맹 수수료를 개선한 상품을 연말까지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존 가맹 택시도 수수료를 낮춘 가맹 상품으로 계약을 전환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그동안 카카오모빌리티의 100% 자회사인 케이엠솔루션은 가맹 택시로부터 운행 매출의 20%를 수수료(가맹계약)로 받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가맹 택시가 운행 데이터 등을 제공하고 광고·마케팅에 참여하는 조건으로 운행 매출의 15~17%(제휴 계약)를 돌려줬다. 결과적으로 택시기사가 카카오에 내는 수수료는 3~5% 수준이다.
독과점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경쟁사들에 카카오T 플랫폼을 전면 개방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카카오 택시가 호출 앱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은 90%를 넘는다. 카카오T에 경쟁사와 공공 플랫폼을 추가하거나 연동하는 방안이 유력 시나리오로 꼽힌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택시업계가 제기하는 ‘콜 몰아주기’ 의혹과 관련해서도 복잡한 매칭 알고리즘을 단순화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다음달 31일까지 택시업계가 참여하는 ‘택시산업발전협의회’를 운영하며 최종 실행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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