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와이즈앱)가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유튜브 사용 시간은 1044억 분에 달했다. 2020년 10월(671억 분)과 비교하면 3년 동안 56% 증가했다. 토종 플랫폼인 카카오톡과 네이버는 각각 319억 분, 222억 분을 기록했다. 3년 전과 비교하면 12%, 7% 늘어나는 데 그쳤다.
인스타그램과 틱톡의 지난달 사용 시간은 172억 분과 79억 분이다. 카카오톡, 네이버와 격차가 있지만 성장세가 만만찮다. 2020년 10월 대비 인스타그램과 틱톡의 사용 시간은 각각 262%와 191% 증가했다.
와이즈앱 관계자는 “유튜브는 코로나 기간 사용자와 사용 시간이 급증했고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 이후에도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숏폼 콘텐츠가 체류 시간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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