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중부선은 경북 포항에서 강원 삼척까지 166.3㎞를 잇는 단선 비전철 철도사업으로, 1단계 구간인 포항~영덕 구간은 2018년 1월 26일 개통돼 디젤 열차가 운행 중이다. 동해중부선 2단계 영덕~삼척 구간은 올해 사업비 1866억원을 투입해 2024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동해선 전철화 사업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동해선 중 기존 노선인 동해~삼척(6.5㎞)과 공사 중인 구간(166.3㎞)까지 동해중부선 전체 구간을 전철화하는 사업(총 172.8㎞)으로 2020년 12월 착공해 시스템 및 통신 공사를 추진 중이다.
당초 동해선 전 구간은 비전철 사업으로 계획됐으나 경상북도와 시·군 등이 노력해 2019년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 사업으로 동해선 전철화(포항~동해) 사업이 선정됐다. 2024년 12월 말 준공될 예정이며 포항~영덕~삼척 전 구간이 개통되면 54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업시행자인 국가철도공단은 2024년 6월부터 9월 초까지 시설물 검증시험, 9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영업 시운전, 12월 자문회의 등을 거쳐 2025년 1월 동해선 전철화 사업과 동해중부선을 동시 개통해 운행한다는 계획이다.
안동=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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