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다가 북한은 빠른 기간 안에 여러 개의 정찰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예고했다. 위성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가겠다는 것으로, 군사적 효용성이 높아진다면 한반도에 전개되는 미국 전략자산과 주한미군 기지 등의 움직임을 속속들이 파악할 수 있다. 북한 도발 징후 시 우리의 선제타격 능력도 약해질 수 있다. 북한은 ICBM뿐만 아니라 우리 전후방 주요 군 기지를 타격할 수 있는 전술핵 탑재용 단·중거리 미사일을 개발해놨다. 정찰위성까지 갖게 된다면 보고 때릴 ‘눈’과 ‘주먹’을 모두 확보해 북한의 선제타격 능력은 한층 고도화한다. 김정은은 대남 핵 선제타격을 헌법에 못 박아 놔 핵이 없는 우리로선 치명적인 위협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엄중한 사태를 맞아 우리 정부가 9·19 군사합의 일부의 효력 정지를 통해 깜깜이 대북 정찰 족쇄를 푼 것은 불가피하고 당연한 조치다. 즉각 효력이 정지된 9·19 합의 1조3항은 군사분계선(MDL) 인근 상공에서 모든 기종의 항공기 비행을 금지하기로 한 것이다. 북한보다 월등한 한·미의 대북 감시·정찰 능력만 떨어뜨려 불균형적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더욱이 북한은 무인기 기습 침투, 서해 완충구역 포사격 등 3600여 회에 걸쳐 9·19 합의를 어겨 우리만 이를 지키는 게 의미가 없어진 마당이다. 그런데도 더불어민주당은 “9·19 효력 정지는 잘못된 처방이라며 더욱 유지, 확대, 발전시켜야 한다”고 고집하고 있다. 김정은 대변인이 하는 말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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