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21일 진행된 파주 ‘운정3 제일풍경채’의 1순위 본청약에서 42가구 모집에 1만5609개의 청약통장이 접수됐다. 경쟁률이 371.6 대 1에 달했다. GTX-A가 들어서는 운정역과 바로 붙어 있는 게 관심을 끈 이유다. 운정역 역세권인 ‘파주 운정신도시 우미 린 더 센텀’도 지난 14일 1순위 청약에서 총 1만8494명이 몰리며 108.8 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운정신도시와 더불어 GTX-A 호재를 품고 있는 동탄도 분양 성적이 좋다. 지난달 공급된 ‘동탄레이크파크 자연앤 e편한세상’ 민영주택의 경우 1순위 청약에서 279가구를 모집하는 데 10만5179명이 몰렸다. 경쟁률은 377.0 대 1이었다. 국민주택 분양(전용 85㎡ 이하) 물량까지 포함하면 13만6695명이 접수해 올해 최다 청약자를 기록했다.
반면 GTX-C 노선 수혜 지역으로 꼽히는 지역은 최근 성적이 부진하다. 이달 분양한 ‘힐스테이트 금오 더퍼스트’와 ‘의정부 푸르지오 클라시엘’의 1순위 경쟁률은 각각 0.9 대 1, 1.2 대 1에 그쳤다.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는 5.8 대 1이었다. GTX-C 열차가 정차하는 수원역과 가까운 ‘힐스테이트 수원파크포레’도 431가구를 모집하는데 1·2순위를 합해 320명만 접수했다.
개통 시기가 노선별 청약 열기를 갈랐다는 평가가 나온다. GTX-A의 경우 수서~동탄 구간은 내년 상반기, 운정~서울역 구간은 내년 하반기 개통 예정이다. C노선은 연내 착공해 2028년 개통 예정이다. 입주 후에도 당분간 GTX를 이용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에선 지역과 입지별로 가격 경쟁력을 갖췄는지가 청약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나온다. 박지민 월용청약연구소 대표는 “최근 입지 및 개발 호재보다 더 중요한 게 분양가”라며 “택지개발지구인 운정과 동탄은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지만 의정부 수원 등은 그렇지 않아 고분양가 논란이 일었다”고 설명했다.
이달 경기 양주 회천지구에서 분양한 ‘회천중앙역 대광로제비앙’(본청약)은 GTX-C 호재와 분양가 상한제 조건을 모두 갖췄음에도 미달됐다. 전용 84㎡ 분양가는 4억원 중반대로 인근 시세보다 낮지 않았다는 분석이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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