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의 혁신을 집약했다…프리미엄 전기 SUV 'EX30'

입력 2023-11-28 16:08   수정 2023-11-28 16:09


볼보자동차코리아가 프리미엄 순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볼보 EX30을 지난 28일 국내에 최초로 공개하고 사전 계약에 들어갔다. 볼보 EX30은 디자인과 인테리어, 안전 기술, 편의 사양 등 모든 분야에서 혁신성을 강조한 모델이다. 하지만 출고가를 4000만원대의 파격적인 가격으로 책정해 정부 보조금 100%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미래지향적 디자인·역동적 주행 성능
볼보 EX30의 외관은 ‘기능성을 갖춘 정직한 디자인’이라는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철학을 기반으로 구현됐다. 보디 컬러와 통일된 폐쇄형 전면 디자인은 새롭게 디자인된 ‘토르의 망치’ LED 헤드라이트와 낮은 후드, 넓은 펜더와 범퍼 바깥쪽에 통합된 공기 흡입구를 통해 강력한 이미지를 연출하면서 공기역학을 향상시켰다. 여기에 후면부 하이테일 라이트와 프레임리스 도어 미러 등을 통해 볼보자동차의 미래지향적인 전기차 모습을 담았다는 설명이다.


인테리어는 중앙 집중화 테마와 혁신적인 공간 연출을 통해 차와 일체화된 경험으로 모든 탑승자에게 편리한 수납공간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도어 트림에 있는 여러 개의 스피커를 앞 유리 하단에 통합해 새로운 수납공간을 마련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슬라이드 시스템을 적용한 센터 콘솔은 필요에 따라 컵 홀더로 사용하거나 작은 물건을 보관할 수 있고 센터 콘솔 아래엔 슬라이딩 방식의 수납 상자를 비치했다.


역동적인 주행 성능도 장점이다. 후륜 기반 싱글 모터 익스텐디드 레인지 단일 전기 파워트레인을 기반으로 69㎾h 배터리와 에너지 효율성을 높인 200㎾ 모터를 결합했다. 이로써 1회 충전 시 최대 475㎞(WLTP 기준)까지 주행할 수 있다. 여기에 최대 153㎾의 DC 충전을 지원해 10%에서 80% 충전까지 약 26분이 소요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가격 4945만원부터 책정

판매 트림은 코어와 울트라 두 가지다. 두 가지 트림은 △투톤 보디 컬러 및 휠 사이즈 등 일부 외관 디자인과 실내 옵션 △앞 좌석 전동식 시트와 운전석 메모리 기능 △파크 파일럿 어시스트 및 360도 카메라 △하만 카돈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의 일부 편의사양으로 구분된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코어 트림 가격을 4945만원, 울트라를 5516만원으로 책정(친환경 세제 혜택 후 가격·보조금 미포함)했다. 회사 관계자는 “프리미엄 순수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더 많은 고객이 내연기관 차량과 비슷한 가격에 스웨디시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도록 파격적인 가격 정책을 택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업계 최고 수준의 5년 또는 10만㎞ 일반 부품 보증 및 소모품 교환 서비스와 8년·16만㎞ 고전압 배터리 보증, 15년 무상 무선 업데이트(OTA) 지원, 음악 플랫폼 플로(FLO) 1년 이용권 등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는 “볼보 EX30은 브랜드의 근간을 이루는 안전과 스웨디시 프리미엄이라는 헤리티지 및 완전한 전기화로 향하고자 하는 볼보자동차의 비전이 집약된 프리미엄 순수 전기 SUV”라며 “새로운 공간 경험과 혁신적인 안전 기술, 첨단 디지털 커넥티비티와 가격 경쟁력까지 모두 갖춘 EX30을 통해 가장 안전한 프리미엄 전기 SUV의 정수를 경험해 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배성수 기자 baeba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