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내년에 최소 5개 이상의 점포 용지를 확보해 신규 출점에 나설 계획이다. 한채양 이마트 대표는 지난달 창립 30주년 기념식에서 “한동안 중단한 신규 점포 출점을 재개할 것”이라며 “회사의 모든 물적·인적 자원을 이마트 본업 경쟁력을 키우는 데 쓰겠다”고 말했다.
점포 수를 늘리고 가격 경쟁력을 강화해 ‘오프라인 할인점’이라는 이마트의 본업에 집중하겠다는 의미다. 이마트가 신규 점포를 연 것은 2021년 전북 전주시 에코시티점 이후 전무하다.
롯데쇼핑도 내년 대형마트에 964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두 회사는 리뉴얼을 통한 핵심 점포 강화에도 힘을 싣는다. 업계 관계자는 “위기 상황일수록 무엇보다 업의 본질에 충실해야 한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식품, 화장품, 패션 등 소비재 기업들은 소비 급랭과 고금리·고물가 장기화에 대비해 허리띠를 바짝 졸라매는 모습이다. 국내 시장에서의 수익성 악화에도 불구하고 올해 가까스로 전년보다 개선된 실적을 올린 식품기업들은 마냥 웃지 못하는 실정이다. 2020년부터 이어진 코로나19 팬데믹 기저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한 식품업체 관계자는 “수출 확대로 이익이 늘어난 일부 기업 외에는 상당수 소비재 기업이 내년에 위기가 올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식품업계에선 침체한 내수시장을 벗어나 수익성 높은 해외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려는 시도가 전방위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7월 말 중국 식품 자회사 지샹쥐 보유 지분 60% 전량을 3000억원에 매각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해외 진출 핵심 브랜드인 ‘비비고’에 집중하기 위해 연관 없는 해외 자회사를 매각했다”고 설명했다.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의 인기에 힘입어 해외 사업 확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작년 말 해외 지역별 영업마케팅본부와 해외 물류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해외사업부문 지원 조직을 강화했다.
이미경/한경제 기자 capita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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