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경영 역량과 혁신 활동을 총체적으로 평가해 기업이 보다 성과 지향적인 경영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기업 경영의 바람직한 모델을 제시해 대한민국 기업들이 존경받는 기업으로 발전해 나가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한국의경영대상은 대내적으로 내부 경영활동에 대한 자체 점검 및 해당 응모 분야 전문가들의 심층 진단을 통해 개선 과제를 도출하고, 조직원의 자부심과 목표의식을 고취할 수 있다. 대외적으로는 우수 활동에 대한 권위 확보와 기업 이미지 제고, 기업의 우수 활동을 전파하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2023 한국의경영대상은 크게 매니지먼트(Management), 프랙티스(Practice), 리포트(Report) 등 세 개 영역으로 구분된다. 매니지먼트 영역에서는 변화하는 산업 패러다임을 반영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소비자보호, 고객경험혁신(CX) 등 특정 경영테마를 종합적으로 점검해 수상 기업을 선정했다. 프랙티스 영역은 경영시스템과 제품·서비스의 혁신성 및 가치를 진단하고, 리포트 영역은 글로벌 ESG 평가기관 서스테이널리틱스(Sustainalytics)와 공동으로 지속가능성보고서의 우수성을 진단해 우수기업을 선정했다.
박미옥 기자 histmo@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