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가 지난달 3.3% 상승하면서 넉 달 연속 3%대 오름세를 이어갔다. 석유류 가격 하락으로 전체 상승폭은 둔화했지만 과일 채소 가공식품 등 이른바 ‘장바구니 물가’는 여전히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통계청이 5일 발표한 ‘11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2.74(2020년=100)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3.3% 올랐다. 지난 7월(2.3%) 후 가장 낮은 상승폭이다. 소비자물가는 작년 7월(6.3%)에 정점을 찍은 뒤 올해 7월까지 상승세가 둔화했다. 하지만 여름철 기상 악화에 따른 작황 부진으로 농산물 가격이 불안한 흐름을 이어가면서 8월 3.4%, 9월 3.7%, 10월 3.8%로 상승폭이 커졌다.
통계청은 물가지수 품목 중 가중치가 높은 석유류가 전년 동월 대비 5.1% 하락하면서 전체 물가지수를 0.25%포인트 떨어뜨렸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농산물값이 계속 오르면서 장바구니 물가는 일제히 큰 폭의 상승률을 보였다.
신선어개(생선과 조개)·채소·과실 등 기상 조건이나 계절에 따라 가격 변동이 큰 품목으로 구성된 신선식품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12.7% 올랐다. 지난해 9월(12.8%) 후 14개월 만에 가장 높았다. 농산물은 전년 동월 대비 13.6% 오르면서 2021년 5월(13.9%) 후 30개월 만에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농산물은 전체 물가를 0.57%포인트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물가) 상승률은 3.3%로, 전월(3.6%) 대비 소폭 하락했다. 기획재정부는 근원물가가 안정세를 보이고 있고, 특별한 요인이 없으면 농산물 가격도 낮아지면서 물가 안정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소비자 물가상승률 둔화 속도는 빠르지 않을 것이라는 진단이다. 김웅 한국은행 부총재보는 이날 주재한 물가상황점검회의에서 “국제 유가 추이와 국내외 경기흐름, 누적된 비용 압력 등의 여파로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라고 했다.
강경민/강진규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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