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공식몰 CJ더마켓에서 내일 도착 서비스인 ‘내일 꼭! 오네’를 시작한다고 11일 발표했다. 밤 11시 이전에 주문하면 다음날 CJ제일제당 제품을 전국(제주 및 도서·산간 지역 제외)에서 받아볼 수 있는 배송 서비스다.
햇반, 비비고 국물 요리 등 상자 단위로 파는 일부 상온 제품에만 적용하던 서비스를 전 제품으로 확대한 것이다. 자사몰 유료 멤버십인 더프라임 회원을 늘리기 위해 회원비도 낮춘다. 지난달 말 기준 CJ더마켓 누적 회원은 350만 명을 넘어섰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내년 1월 말에는 내일 도착 서비스를 CJ제일제당의 네이버 공식 브랜드스토어에 적용하는 등 다른 유통 채널로도 점차 확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쿠팡과의 갈등이 표면화한 이후 쿠팡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작업에 전력을 기울였다. 지난 3월 네이버쇼핑이 운영하는 도착보장 전문관에 입점한 데 이어 6월부터는 11번가, 신세계그룹 유통 3사(이마트 SSG닷컴 G마켓), 컬리, B마트 등과 공동 마케팅을 이어왔다. 신세계그룹과는 일부 신제품 개발 단계부터 협업하는 등 ‘연합전선’을 구축했다.
이런 판단의 배경에는 쿠팡 이탈 후에도 큰 타격이 없는 국내 가공식품 부문 실적이 있다. 갈등 초반에는 CJ 내부에서조차 ‘쿠팡만 한 거대 채널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이란 우려가 나왔지만, 3분기까지 실적 집계 결과 이는 기우인 것으로 결론 나는 분위기다.
이베스트투자증권에 따르면 상반기 CJ제일제당의 국내 가공식품 매출은 1조70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8% 줄었지만 하반기에는 1조9926억원으로 3.1% 증가할 전망이다. 오지우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의 영향과 가격 인상에 대한 피로감으로 지난해 3분기부터 올 2분기까지 국내 가공식품 판매량이 감소하는 시기를 겪었다”며 “하지만 소비자들이 외식 소비를 줄이면서 7월부터는 가공식품을 중심으로 판매량이 회복세에 접어들었다”고 설명했다. 고물가 기조로 소비자들이 외식을 줄이고 ‘집밥’을 선택하는 것도 비비고 등 가정간편식(HMR) 부문이 강한 CJ제일제당에 호재로 꼽힌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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