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기반으로 통화 중에 언어를 실시간으로 통역해주는 ‘에이닷 통역콜’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14일 발표했다.
SK텔레콤 고객이 에이닷을 이용해 전화를 걸 때 다이얼 하단 통역콜 아이콘을 누르면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가운데 원하는 언어를 선택해 통역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에는 별도의 번역 앱을 이용하거나 영상 통화상의 툴을 이용해 통역할 수 있었는데 전화상에서 실시간 통역이 되는 것은 국내 최초”라고 설명했다.
에이닷 AI 전화 이용자가 전화를 걸 때 통역을 원하는 언어를 선택하고 수신자와 통화 연결이 되면 ‘잠시만요, 지금부터 통역을 위해 통화 내용이 번역기로 전달됩니다’라는 내용이 수신자에게 음성 안내된다.
예를 들어 국내 이용자가 해외 호텔을 예약하기 위해 호텔 룸 예약 담당자와 통화할 때 영어를 지원하는 통역콜을 이용하면 AI가 영어로 통역해준다. 반대로 상대방이 영어로 답변해도 한국어로 이용자에게 통역해준다.
SK텔레콤은 국내 거주 외국인에게도 이 서비스가 유용할 것으로 기대했다. 한국어가 서툰 국내 거주 외국인이 국내 관공서나 병원 등과 통화할 때 수월하게 외국어로 원하는 정보를 얻거나 예약 등을 할 수 있을 것이란 설명이다.
통역콜 서비스는 우선 아이폰을 쓰는 SK텔레콤 고객이 대상이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통화 상대방은 통신사나 스마트폰 운영체제(OS)와 상관없이 통역 전화를 이용할 수 있다.
김용훈 SK텔레콤 AI서비스사업부장은 “에이닷 통역콜 서비스는 통신 기술과 AI를 접목해 언어 장벽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언어를 확대 지원하는 등 에이닷이 AI 개인비서로 고도화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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