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을 마시면 상대방이 더 매력적으로 보일 가능성이 커진다는 '비어 고글'(beer goggle) 효과에 이의를 제기하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포츠머스대학 앨리스터 하비 교수팀은 18일 국제학술지 '정신약리학 저널'(Journal of Psychopharmacology)에서 "술이 얼굴 비대칭을 감지하는 능력을 떨어뜨리지만,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들지는 않는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했다.
'비어 고글'은 술에 취한 상태에서 누군가에게 성적 매력을 느끼는 현상을 설명하는 대중적 이론으로 일명 '콩깍지 효과'라고 불리기도 한다. 술을 마시다 보면 상대방이 갑자기 잘생겨 보이거나 예뻐 보이는 현상을 의미한다. 알코올이 음주자의 얼굴 비대칭을 감지하는 능력을 떨어뜨려 상대를 시각적으로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든다는 것.
기존의 연구에선 사람을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요소 중 하나가 대칭성이며, 일반적으로 술에 취하면 얼굴의 비대칭성을 잘 알아차리지 못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포츠머스 지역의 술집에서 모집한 18~62세 남녀 99명에게 술을 마시지 않은 상태와 취한 상태에서 18명의 자연스러운 얼굴 원본 사진과 대칭성을 조작한 사진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매력도와 대칭성을 점수로 평가하게 하는 실험을 했다.
그 결과 음주 후 비대칭을 감지하는 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파악했다. 하지만 얼굴의 매력도 판단에는 음주가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취했다고 해서 사진 속 얼굴을 더 매력적이라고 평가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난 것.
다만 남녀 모두 비대칭성이 강화된 사진보다는 자연스러운 얼굴이 더 매력적이라고 평가했고, 이런 경향은 남성보다 여성이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결과를 토대로 연구팀은 얼굴의 대칭성이 매력에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대칭성보다 매력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들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판단했다.
실험을 이끈 하비 교수는 "비어 고글 효과의 존재를 부정하지는 않는다"면서도 "사진에는 체격, 체형, 키, 표정, 옷차림 등 매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이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사진 대신 실제 모델 실험을 하면 이 효과를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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