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는 베트남 1위 패스트푸드 업체로 자리 잡았으며, BBQ는 미국 26개 주에 매장을 운영 중이다.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는 글로벌 매장 수가 400~500개에 이르는데, 2030년까지 미국에서만 1000개 매장을 열겠다는 목표다.
맘스터치는 지난 20일 일본 도쿄 시부야에 팝업스토어를 열었으며, 3주간의 운영으로 3만3000여명이 방문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현지 기업에 사업권과 상표 사용권 등을 주고 수수료와 사용료를 받는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 방식이 유력하지만, 조인트벤처(합작회사)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6월 28일 농림축산식품부는국제적으로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K-Food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4차(2023~2027) 식품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2027년까지 농식품 수출 150억 달러를 달성하기 위해 라면·배 등 수출 유망품목을 K-Brand로 육성하고, 현재 11개인 1억 달러 이상 수출품목을 20개까지 확대한다. 또한 사회가치경영(ESG) 등 변화된 경영환경에 대응해 식품기업을 위한 ‘ESG 가이드라인’을 마련, 컨설팅 등을 통해 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
글로벌 전략 컨설팅 기업인 헤브론스타는 “이러한 시장의 흐름에 맞춰 국내 F&B 기업들의 인도네시아, 베트남, 말레이시아, 일본, 태국 등으로 나아가는 F&B기업 해외진출 컨설팅이 부쩍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F&B 기업을 대상으로 보다 성공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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