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이 뉴스 콘텐츠 아카이브에 대한 라이선스를 얻기 위해 최소 5000만달러 규모의 다년간 계약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애플이 접촉한 언론사는 보그와 뉴요커, 글로벌 미디어 기업 콘데나스트, NBC뉴스 등이 있다. 피플, 더데일리비스트 등을 소유한 IAC도 협상자 명단에 들어 있다.
오픈AI와 손잡은 마이크로소프트(MS)와 구글, 메타 등이 생성 AI 경쟁에서 주도권 싸움을 벌이는 가운데 애플은 생성 AI 기술 개발에 소극적인 모습으로 한발 뒤처져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애플도 이 같은 경쟁에 합류하기 위해 연간 10억달러를 투자하고 있다.
생성 AI 개발을 위해 언론사와의 파트너십 체결에 나선 기업은 애플이 처음은 아니다. 오픈AI는 최근 AP통신, 아메리칸저널리즘프로젝트, 독일 악셀슈프링거 등 언론사와 연이어 뉴스 콘텐츠 사용 계약을 맺었다.
구글도 올해 초 NYT와 뉴스 콘텐츠 사용료로 3년에 걸쳐 1억달러(약 1320억원)를 내는 계약을 맺었다.
실리콘밸리=최진석 특파원 iskr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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