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교육부가 교육과정과 관련해 지역 주도의 공교육 혁신 일환으로 ‘교육발전특구’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인구소멸, 인구감소 경향이 있는 경기 북부 대부분의 지자체가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해당 지방자치단체 및 경기도, 교육청이 함께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함께 요청했으면 합니다.”
교육부의 교육발전특구 로드맵은 1, 2차 공모를 진행해 지정의 합목적성, 연계 및 협업의 적절성, 성과관리 체계성 등을 평가해 내년 7월 말 특구 지정 여부를 확정할 계획이다.
임태희 경기도육감은 지난 19일 경기도교육청 광교 신청사에서 진행된 도교육청 출입기자단 공동인터뷰에서 ‘교육발전특구’ 지정에 강한 의지를 보이며 이같이 밝혔다.
임 교육감은 학생인권조례 폐지하자는 주장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으로 학생을 존중하자는 취지의 학생인권조례가 너무 균형을 잃었다는 것이 문제라고 본다”라며 “그 취지를 무시하고 교사나 학생들에게 존경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은 어렵다는 생각에 폐지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교육감 취임 이후 도교육청의 가장 큰 성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그는 학생들의 기본인성 기초역량 정착 정책을 도입하게 된 취지를 설명하는 것으로 대신했다.
임 교육감은 학교의 업무 간소화에는 구체적 성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학교의 업무 간소화를 위해 행정, 예산집행, 불필요한 업무 감축 등을 진행하고 있는데 학교 현장 방문 때마다 확인해 보면 학교 자율 예산 처리 등으로 업무가 간소화됐다는 입장을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업무 간소화는 내년 상반기를 지나면서 광범위하게 확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런 변화들이 실제 숫자로도 내년도에는 제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또 임 교육감은 ‘1시군 1 교육지원청’ 원칙론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교육지원청 분리는 행안부의 사전 동의가 필요하다. 특히 교육부가 지원청 분리와 관련해 용역을 수행해 12월 중에 용역이 끝난다”라며 “올해 안으로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임 교육감은 이와 함께 안산, 동두천이 도내에서 다문화 학생이 가장 많은 지역인데 다문화 학생들에게 꿈을 줄 수 있는 공유학교를 남양주, 평택 등 도내 많은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다문화 학교지만 국제학교와 같은 커리큘럼으로 운영하는 특성화 학교를 만들기 위해 교육부와 별도로 이야기를 나눠 꼭 해보고 싶은 과제”라고 덧붙였다.
한편 임 교육감은 “내년 하반기에 유네스코가 추진하는 국제행사에 동참해 경기도형 혁신 내용을 소개하고, 좋은 평가를 받아 세계에 널리 확산시켜 보려고 노력하고 있다”라며 말을 맺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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