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국내 펀딩 플랫폼인 텀블벅에서 웹툰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 단행본을 출시하기 위해 진행한 크라우드펀딩에서 모금액 30억원을 넘겼다고 3일 발표했다. 2011년 이 펀딩 플랫폼이 개설된 후 최대 규모 모금액이다.
이번 모금 흥행엔 카카오엔터가 후원자에게 제공하는 굿즈가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 팬들은 후원 규모에 따라 열쇠고리, 머그컵, 마우스 장패드, 포토카드 등 마법소녀 이세계아이돌 IP를 활용한 굿즈를 받았다. 이 회사는 다른 웹툰에서도 굿즈 판매로 재미를 보고 있다. 웹툰 ‘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으로 지난해 5월 팝업스토어를 열어 2주간 10억원 넘는 매출을 올렸다.
네이버웹툰도 굿즈로 독자와의 접점을 늘리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 여의도 더현대서울 등 세 곳에서 팝업스토어를 열어 방문객 17만 명을 끌어들였다. 오는 25일에도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새 팝업스토어를 마련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웹툰 독자 중 굿즈를 구매해 본 비율은 지난해 기준 45%다. 10대는 이 비율이 52%에 달했다. 독자 중 절반 이상이 웹툰을 소재로 한 상품에 지갑을 연다는 얘기다.
네이버웹툰은 미국 시장도 노리고 있다. 지난해 11월 해외 독자를 겨냥해 영문으로 된 웹툰 굿즈 판매 사이트를 개설했다. 네이버웹툰 관계자는 “미국 내 소매 브랜드들과 협업해 현지 패션 매장에서 웹툰 굿즈를 내놓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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